휴온스가 새롭게 출시한 건겅기능식품 '전립선 사군자 프리미엄'. /휴온스

휴온스(243070)는 전립선 건강 개별인정형원료 '사군자추출분말'을 함유한 제품 '전립선 사군자'를 앞세워 남성 전립선 건강기능식품 시장 영역을 확장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이 회사는 제품 출시 2년차를 맞아 프리미엄 제품을 새롭게 출시했다. '전립선 사군자 프리미엄'은 기존 전립선 사군자의 사군자추출분말, 옥타코사놀함유유지, 아연을 주성분으로 한 제품으로, 부원료 19종을 추가로 배합했다.

전립선 사군자의 주성분인 '사군자추출분말'은 12년 만에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받은 새로운 개별인정원료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국제 전립선 증상 점수(IPSS) 총점 개선과 야간뇨, 요절박, 잔뇨감, 빈뇨, 배뇨 곤란·중단·지연, 생활 불편, 약한 배뇨 등 개별 항목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했다. 동물실험에서도 사군자추출분말을 경구 투여했을 때 전립선 무게와 조직 성장 관련 인자가 유의적으로 감소했다. 사군자는 사군자과에 속하는 덩굴나무로 전통 약초로도 사용됐는데, 휴온스는 충남대와 산학 협력을 맺고 6년간 연구해 '사군자추출 분말' 개발에 성공했다.

휴온스는 사군자추출물 관련 '사군자 추출물 함유하는 전립선 비대증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이라는 명칭으로 국내를 비롯해 미국, 유럽 5개국, 일본,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에서 등록·출원을 진행했다. 향후 추가로 글로벌 특허를 취득하며 기술권 보호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휴온스는 건강기능식품 사업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이 회사의 건강기능식품 사업이 속한 뷰티·웰빙사업 부문 매출액은 전년보다 8% 늘어 1888억원을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