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일반 민간임대 아파트 ‘서산 테크노밸리 우미린’이 스마트기술을 적용해 입주민의 생활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서산 테크노밸리 우미린' 전경. /우미건설 제공

서산 테크노밸리 우미린은 충남 서산 서산테크노밸리 A3a블록에 있는 후분양 장기일반 민간임대 아파트다. 계약 시 청약 통장이 필요 없고 주택 수와 지역 제한도 없다. 임대보증금과 월 임대료 상승률이 5% 이내(2년 단위)로 제한되며, 8년 간 안정적인 주거가 보장된다. 지난해 10월 완공돼 계약 체결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

해당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4층, 6개 동으로 조성됐다. 전용면적 59㎡와 79㎡ 등 2개 타입, 총 551가구로 구성됐다. 특히 우미건설의 ‘린(Lynn)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됐다. 핸드폰으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시스템 제어도 가능하다. 린 앱(어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가스, 전기 등 에너지 사용량 조회부터 난방, 조명 소등, 엘리베이터 호출, 방문 차량 등록 등을 할 수 있다. 외부에서도 핸드폰으로 난방 외출 모드, 가스 밸브 잠금 등을 할 수 있다.

미세먼지를 효율적으로 저감해주는 ‘에어클린 시스템’도 설치돼있다. 에어클린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공기 질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청정공기 급배기 시스템이 각 가구와 공용시설에 설치돼 미세먼지를 차단하고, 오염된 실내 공기를 배출할 때 회수되는 폐열로 실내의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준다.

커뮤니티 시설도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카페 린에서는 문화강좌가 운영되며 작은 도서관과 국공립어린이집이 있다. 또 피트니스클럽, 다목적시설 등 헬스 및 레저 서비스와 관련된 시설도 있다.

성연초가 가까워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또 오토밸리일반산업단지, 서산인더스밸리일반산업단지, 대산일반산업단지 등이 근처에 있어 직주근접을 누릴 수 있다. 서산 시내와도 가까워 롯데마트, 이마트 등의 대형 마트 이용이 용이하다. 국민체육센터(공사 중), 상업시설, 학원가와 인접해 있고, 수변공원 등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