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문자 폭탄’ 논란과 관련해 친문(親文) 성향 강성 지지층에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는 ‘종합부동산세 일부 완화’ 등을 언급하며 4·7 재보궐선거로 드러난 부동산 민심에 눈높이를 맞추는 모습을 보였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이 필요하다는 경제계 의견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하겠다는 발언도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사태' 젊은 층에 상처 줘 안타깝게 생각”

김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 첫날인 이날 ‘조국 사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조 전 장관에 대한 기대 수준이 있었는데 여러가지 것들이 기대에 못 미쳤다”며 “특히 젊은 층에 여러가지 상처를 준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내 강성 지지층의 ‘문자 폭탄’ 논란에 대해서는 “제가 지금까지 알고 있는 민주주의적인 방식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2030 초선의원들이 4·7 재보궐선거의 패인으로 ‘조국 사태’를 지목하자 민주당 강성 지지층은 이들을 ‘초선 5적’이라며 낙인 찍고 수천건의 문자 폭탄을 보내 논란이 됐다.

강성 지지층들은 예상대로 김 후보자에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 권리당원들은 당 홈페이지 게시판에서 “김부겸 사퇴하라, 반문(反文)이고 무능력하다” “문재인 정부에 짐 되지 말고 사퇴하라”는 등의 글을 올리며 항의하고 있다.

김 후보자도 이 같은 반응을 예상하고 발언한 것으로 보인다. 조 의원이 ‘문자 폭탄을 감수하고도 쓴소리를 해야 한다’고 하자, 김 후보자는 “국민의 삶, 국민의 눈높이가 우선이 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 후보자는 문 대통령이 자신을 비방한 전단지를 배포한 30대 청년을 ‘모욕죄’로 고소했던 것에 대해서도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그는 ‘일반 국민을 모욕죄로 고소한 것이 온당한가’라는 질의에 “대통령이 (해당 사안을) 조금 폭넓게 보도록 참모들이 보좌했으면 어땠을까”라고 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오른쪽)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하며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종부세, 장기간 보유 고령자에게 탄력적으로”

부동산 민심에 대해서도 몸을 낮췄다. 김 후보자는 “종부세가 원래 설계와 달리 대상자가 너무 커짐으로써 ‘징벌적 과세가 아니냐’는 일부 반발이 있다”면서 “장기간 보유하고 있는 은퇴자·고령자에 대한 최소한도의 정책 탄력성을 보여줘야 하지 않겠느냐는 지적이 있다”고 했다.

민주당에서 제기되는 대출규제 완화 주장과 관련해서도 “내집 마련을 하겠다는 국민들의 건강한 요구도 있다”면서 “공급, 투기억제, 생애최초로 내집 마련을 하겠다는 분들에 대한 지원이나 기회를 보장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민주당이 의석수를 앞세워 임대차 3법 등을 기립 표결한다’는 조 의원의 지적에는 “국민 삶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법안은 숙성해서, 여야가 대화했다면 국민이 납득하는 데 도움을 줬을 것”이라고 공감하기도 했다. 다만 임대차 3법 개정에 대해서는 “초기에 조금 시장의 혼란이 있었다면 최근엔 상당히 안정돼 간다는 통계를 갖고 있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경제계에서 청와대에 건의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과 관련해서도 김 후보자는 “바깥 여론을 대통령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말해 민주당에 비해 다소 유연한 입장을 비쳤다. 또 “앞으로 미래 먹거리의 핵심 반도체 문제, 글로벌 밸류체인(가치 사슬) 내에서 대한민국에서 경쟁력 있는 삼성그룹에 대한 배려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는 걸로 알고 있다”는 언급도 했다. 민주당은 최근 이원욱 의원 등이 제기한 이 부회장의 사면 필요성에 개인 의견이라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