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비즈가 11월 6일(수)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2024 글로벌경제·투자포럼’을 개최합니다. 올해로 9번째를 맞는 이번 포럼의 주제는 ‘인구 감소 위기에서 찾는 기회’입니다.

인구 감소는 우리 사회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 과제입니다. 통계청은 올해 대한민국의 합계출산율을 0.68명으로 전망합니다. 많은 전문가가 ‘인구 절벽’이라는 미증유(未曾有)의 길이 경제 시스템의 역동성과 생산성을 낮춰 국가 경쟁력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지 모른다고 경고합니다.

조선비즈는 생각을 조금 달리해보려고 합니다. 어차피 인구 감소가 정해진 미래라면, 이를 무조건 위기로만 인식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혁신 창출의 기회로 보자는 것이지요. 올해 글로벌경제‧투자포럼은 인구 감소에 따른 투자 흐름의 변화를 분석하고, 그 변화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을 함께 찾아보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인구 감소 시대의 도전과 기회를 관측할 각 분야 전문가를 모셨습니다.

(왼쪽부터) 토드 부크홀츠 전 미국 백악관 경제정책 자문위원, 김태엽 어펄마캐피탈 한국대표, 유동원 유안타증권 글로벌자산배분본부장.

첫 번째 기조강연자는 토드 부크홀츠(Todd Buchholz) 전 미국 백악관 경제정책 자문위원입니다. 부크홀츠는 경제학도의 필독서로 꼽히는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를 쓴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럼에서 그는 한 치 앞을 예상하기 힘든 미국 대통령 선거가 글로벌 경제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진단할 예정입니다. 또 주식시장과 금리 움직임, 에너지 가격 변동, 기술 발전 인구 구조 변화 등이 세계 경제를 어떻게 재편할지, 또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이야기합니다.

두 번째 기조강연자로 나서는 김태엽 어펄마캐피탈 한국대표는 ‘인구 감소 시대, 우리는 어떤 산업에서 기회를 잡아야 하나’를 주제로 강연합니다. 어펄마캐피탈은 스탠다드차타드은행 내 사모투자(PE) 부문 대표들이 경영자인수(MBO) 방식으로 설립한 글로벌 사모펀드 운용사입니다. 김 대표는 인구 절벽의 위기 속에서 미래 가치를 찾아내는 사모펀드만의 노하우를 생생한 경험담과 함께 들려줄 예정입니다.

마지막 기조강연은 30년 넘게 글로벌 투자 전략가로 활동 중인 유동원 유안타증권 글로벌자산배분본부장이 맡습니다. 유 본부장은 인구 감소 시대의 글로벌 투자, 특히 미국 경제와 증시를 진단하고 포트폴리오 구성에 대해 조언할 계획입니다. 미 증시는 언제까지 상승할지, 경기 침체 가능성은 없는지, 인간을 대체할 인공지능(AI)의 부상이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줄지 등을 강연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투자 분야 전문가들이 2024 글로벌경제·투자포럼 연사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베스트셀러 ‘부의 대이동’ 저자인 오건영 신한지주 자산관리 자문단장은 금리와 물가를 중심으로 글로벌 금융 시장의 당면 이슈를 점검합니다. 박형곤 딜로이트 컨설팅 파트너는 고령화 사회에 적합한 신규 사업 기회를 들여다봅니다.

최근 알찬 강연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 강병호 네이버웹툰 데이터옵스 팀장은 ‘인구 감소 시대의 대한민국 주택 부동산’을 주제로 이야기합니다. 강 팀장은 인구 감소가 경제 성장률을 저해하는 직접적인 요인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이번 포럼에서 강 팀장은 한국에 앞서 인구 감소를 겪은 다른 국가 사례를 살펴보며 인구와 경제 성장률 간 관계를 분석하고, 더 나아가 주택 부동산과의 관계도 해석할 예정입니다.

서근희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수석연구위원은 헬스케어 투자 전문가의 관점에서 고령화와 장수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인구 절벽 시대에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한 노력을 기술 혁신 사례를 곁들여 소개합니다. 서 연구위원은 암, 자가면역질환, 비만, 뇌질환 등 난치성 질환의 치료율 개선 현황을 최신 연구 결과를 토대로 여러분께 전달할 겁니다.

국내외 투자업계 전문가들의 지식과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싶은 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일시 : 2024년 11월 6일(수) 오전 9시~오후 3시 10분

▲장소 :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

▲참가비 : 일반인 8만8000원, 대학생 5만5000원(얼리버드·10월 27일까지) / 일반인 11만원, 대학생 8만8000원(사전등록·10월 28일~11월 5일)

▲접수·문의 : 02)724-6157 event@chosunbiz.com

▲홈페이지 : http://economy.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