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기업엔 팬덤이 있나요?

공개 하루 만에 1억 100만 조회 수, 유튜브 신기록, 빌보드 1위와 그래미 어워드 수상…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을 우주 대스타로 만든 비결은 팬덤 ‘아미(Army)’였습니다. 방송사나 기획사 주도가 아닌 아티스트가 소셜 미디어(SNS)를 통해 직접 팬들과 소통하고, 이를 통해 팬들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면서 전 세계를 지배하게 됐죠.

BTS를 세계 1위로 끌어올린 것도, 트로트 열풍도, 리세일 시장의 성장도 ‘팬’이 있기에 가능했습니다. 팬은 단순히 소비자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대상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할애해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데 참여합니다.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것은 이제 기업에 선택이 아닌 필수 전략이 됐습니다.

조선비즈가 오는 31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하는 ‘2022 유통산업포럼’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유통업계의 생존과 성장을 모색합니다. 올해로 10회째 열리는 이번 포럼은 ‘팬덤이 주도하는 新소비혁명(Fandom-led Contemporary Consumption Revolution)’을 주제로 유통의 미래를 진단합니다.

던컨 와들 전 월트 디즈니 컴퍼니 이노베이션 & 크리에이티비티 부문 총괄 사장, 데이비드 미어먼 스콧 '팬덤경제학' 저자, 김난도 서울대 교수.(왼쪽부터) /조선DB

던컨 와들 전 월트 디즈니 컴퍼니 이노베이션·크리에이티비티 부문 총괄 사장이 기조 강연자로 나서 세계관과 서사로 팬덤을 구축한 디즈니와 마블의 성공담을 짚어봅니다.

이어 저서 ‘팬덤경제학(Fanocracy)’으로 월스트리트 선정 베스트셀러에 오른 마케팅 전문가 데이비드 미어먼 스콧이 ‘패노크라시를 통해 본 비즈니스 성공 전략’을 주제로 강연합니다. 고객을 열정적이고 충성적인 팬으로 만드는 전략을 나눕니다.

특별 강연에는 베스트셀러인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에 이어 최근 ‘더현대 서울 인사이트’ 출간으로 탄탄한 팬덤을 구축한 김난도 서울대학교 교수가 ‘사람들이 열망하는 공간의 현재와 미래’를 진단합니다.

노희영 식음연구소 대표, 아티스트 샘바이펜, 강희재 UTG 대표(왼쪽부터). /조선DB

이와 함께 ▲팬덤을 유치하기 위한 공간의 기술 ▲“팬덤이 힘이다” - 성공 커머스를 위한 고객과 관계 맺기를 주제로 한 패널 토의도 마련했습니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 1980~2004년생)에게 인기 있는 유명 인사들이 출연해 팬덤 확보 전략에 대해 논의합니다.

노희영 식음연구소 대표가 ‘팬덤으로 구축된 인플루언서 커머스’를 주제로 발표합니다. 또 대중에게 친숙한 콘텐츠를 패러디한 작품으로 젊은 층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아티스트 샘바이펜(김세동)과 1세대 인플루언서로 인스타그램 팔로워 20만 명을 보유한 강희재 UTG(업타운걸) 대표 등이 참석해 이야기 나눕니다.

유통산업의 미래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일시 : 2022년 3월 31일 목요일 오전 9시 ~ 오후 15시

▲장소 :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 그랜드볼룸

▲참가비(VAT포함) : 오프라인 3만3000원, 온라인 유튜브 중계 무료

▲주최 : 조선비즈

▲접수·문의 : 02-724-6051

retail.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