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현지시각) 싱가포르에서 열린 'AAAI 2026'에서 (포스터 앞 왼쪽부터) 김태산 · 윤형준 SKT 데이터분석모델링팀 매니저가 '원 모델' 버전 4.0 연구에 대해 '포스터 발표' 중인 모습./SKT 제공

SKT는 싱가포르 엑스포에서 열리고 있는 글로벌 AI 학회 'AAAI(국제인공지능학회) 2026'에 AI 추천 모델 관련 연구논문이 초청돼 지난 24일 무대에서 직접 발표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AAAI는 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NeurIPS) 등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 AI 학회다. 올해는 논문 제출 편수가 약 2만4000건으로 전년(약 1만3000건) 대비 늘어난 반면, 채택률은 18%로 전년(23%)보다 낮아져 경쟁이 한층 치열해졌다.

SKT의 논문은 전체 제출 논문 중 상위 약 4%에만 주어지는 '현장 발표' 대상으로 선정됐으며, 학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포스터 발표'도 함께 진행했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은 SKT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 기반 AI 추천 모델 '원 모델' 버전 4.0에 관한 연구를 다뤘다. 아울러 전 세계 AI 연구자들 사이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추론 능력 강화학습'을 실제 서비스 환경에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원 모델 버전 4.0은 고객의 클릭, 이용 이력, 관심사 등 다양한 행동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이해한 뒤 ▲어떤 상품·서비스를 추천할지 ▲왜 해당 추천이 나왔는지 ▲고객에게 전달할 마케팅 메시지를 어떻게 구성할지 등을 자연어로 생성하는 AI 추천 모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