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계고 베리즈 팬 커뮤니티 오픈./카카오엔터 제공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인기 예능 콘텐츠 '핑계고'가 글로벌 K컬처 팬 플랫폼 베리즈에 공식 팬 커뮤니티를 오픈하고 전 세계 신입 계원 모집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팬 커뮤니티 오픈을 통해 '핑계고'는 베리즈에서만 제공되는 독점 콘텐츠와 팬 참여형 기능을 기반으로 콘텐츠 세계관을 확장한다. 글로벌 이용자들이 '핑계고'를 함께 즐기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공식 소통 공간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핑계고'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레이블 안테나의 독립 예능 스튜디오 안테나 플러스가 제작한 콘텐츠로, 유튜브 채널 '뜬뜬'을 통해 공개되고 있다. 유재석이 다양한 게스트와 자유로운 대화를 나누는 형식의 웹예능으로, 스핀오프 콘텐츠인 '풍향고', '미니 핑계고' 등을 통해 세계관을 확장해왔다.

베리즈 내 '핑계고' 팬 커뮤니티는 주요 공지와 이벤트 안내를 비롯해 제작 비하인드를 담은 '제작진 노트' 등 단독 콘텐츠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팬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계원 라운지', 출연진과 주제에 대한 의견을 전달하는 '계주에게 제보함', 명장면과 유행 장면을 공유하는 '짤 아카이브' 등 게시판도 운영된다.

또한 해당 커뮤니티에는 베리즈 최초로 회원 등급 시스템이 적용된다. 회원 등급은 계국지부터 명예 회원까지 총 5단계로 구성되며, 방문 일수와 게시글·댓글 작성 등 활동 내역이 반영된다. 등급별 혜택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베리즈는 팬 커뮤니티 오픈을 기념해 신입 계원을 대상으로 참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31일까지 지정된 해시태그와 함께 연말 인사를 남긴 이용자 가운데 추첨을 통해 '핑계고' 관련 굿즈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