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8일 출시를 밝힌 ST25DA-C 매터(Matter) NFC 칩의 이미지./ST마이크로 제공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가 매터(Matter) 스마트홈 표준 기반의 NFC 칩 'ST25DA-C'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매터 1.5 사양을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보안 칩으로, 스마트폰 한 번의 탭 동작만으로 조명, 출입 통제, 보안 카메라 등 스마트홈 기기를 홈 네트워크에 즉시 등록할 수 있다.

ST25DA-C는 NFC 기반 온보딩을 통해 기존 블루투스나 QR 코드 방식 대비 더 빠르고 안정적인 기기 등록을 지원한다. RF 필드 에너지 하베스팅 방식으로 전원 없이도 암호화 연산을 수행해 배터리가 없거나 접근이 어려운 설치 환경에서도 기기 추가가 가능하며, 여러 액세서리의 병렬 등록 과정도 간소화한다.

CC 인증 하드웨어 기반 보안 스토리지를 내장해 기기 인증과 암호화 키, 인증서 등 스마트홈 보안 요소를 강화했으며 글로벌플랫폼 SESIP 레벨 3 인증 달성을 지원한다.

ST는 DFN8 패키지 기반 평가·샘플링을 제공하고 2026년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관련 기술자료와 평가 키트는 ST 한국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데이비드 리체토 ST 커넥티드 시큐리티 사업본부장 겸 부사장은 "매터 1.5에 NFC 기반 온보딩 기능을 통합하면서 스마트홈 사용자 경험이 더욱 개선된다"며 "사용 편의성과 상호운용성, 보안을 중시하는 시장 흐름에 부합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