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는 챗GPT에 쇼핑 리서치 기능을 새롭게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챗GPT 쇼핑 리서치 기능은 이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설명하면 챗GPT가 인터넷 전반을 조사해 단 몇 분 만에 구매 가이드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서비스는 ▲제품별 추천 ▲가격 ▲리뷰 요약 ▲이미지 형태로 제공된다.
관심 상품의 카드를 클릭하면 판매처별 ▲선택사항 ▲실시간 재고 ▲이용자 평가 등도 볼 수 있다. 특히 쇼핑 리서치는 ▲전자제품 ▲뷰티 ▲홈·가든 ▲주방·가전 ▲스포츠·아웃도어 등 정보량이 많은 카테고리에서 성능이 높다.
오픈AI는 쇼핑 리서치 기능을 챗GPT 무료·플러스·프로 이용자에게 연말까지 순차 배포한다. 구매를 원하는 경우 소매업체 사이트로 즉시 이동할 수 있다. 향후 특정 판매처 경우 챗GPT 내에서 즉시 결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오픈AI 관계자는 "이용자와의 자연스러운 대화 과정에서 필요한 추가 정보를 스마트하게 질문하고 실시간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정보를 참고해 주요 제품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쉽고 명료하게 정리해준다"며 "이용자가 개별적으로 검색·비교하던 과정을 자동화한다. 대화 중 선호 브랜드나 예산, 용도를 말하면 시스템이 이를 반영해 더욱 개인화된 추천을 제시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