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서비스 및 솔루션 기업 베스핀글로벌이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제정한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IEC 42001:2023' 인증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ISO/IEC 42001은 AI 서비스의 개발과 운영 전 과정에서 ▲보안 ▲안전 ▲공정성 ▲투명성 ▲데이터 및 품질 관리 등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를 평가하는 국제 인증이다. 단순 기술력뿐 아니라 AI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전략적 의사결정, 혁신 활동, 책임성 확보, 지속적 개선 체계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한다.
베스핀글로벌은 자사의 '헬프나우(HelpNow) AI' 상품군을 기반으로 AI 제공자(AI Provider) 및 생산자(AI Producer)로서 설계·개발·테스트·운영·유지보수, 그리고 생성형 AI를 활용한 에이전트 구축과 운영 등 전 과정이 국제표준에 부합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인증으로 베스핀글로벌은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인공지능 경영시스템(AIMS, Artificial Intelligence Management System)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인증 범위에는 AI 프로젝트 컨설팅, 데이터 처리 아키텍처 설계, 프로젝트 운영 및 리스크 관리 전반이 포함된다. 이는 베스핀글로벌이 생성형 AI 기반 플랫폼 '헬프나우 에이전틱(Agentic) AI' 서비스 전반에서 윤리적 AI 활용과 투명한 운영 체계를 갖췄음을 의미한다.
글로벌 인증기관 DNV코리아의 이소영 대표는 "ISO/IEC 42001 인증은 단순한 기술 경쟁력을 넘어 책임 있는 AI 운영 체계를 갖추었다는 의미"라며 "이번 인증으로 베스핀글로벌의 글로벌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