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가 트윈모션의 최신 버전인 '트윈모션 2025.2'를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트윈모션은 언리얼 엔진 5 기반의 리얼타임 3D 시각화 솔루션으로, 건축, 영화·TV, 자동차,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번 버전에서는 ▲ 나나이트 가상화 지오메트리 ▲ 패럴랙스 윈도우 ▲ 애니메이션 포그 카드 ▲ 향상된 렌더링 및 애니메이션 기능 ▲ 버추얼 카메라(VCam) ▲ 머티리얼 관리 개선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특히 언리얼 엔진 5의 기능인 '나나이트'가 도입돼 복잡한 초고해상도 메시도 실시간 성능을 유지하며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 기능을 통해 임포트 과정에서 최적화 작업 없이 바로 활용할 수 있으며, 메가스캔 3D 에셋, 3D 식물, 스케치팹 에셋도 변환할 수 있다.
'패럴랙스 윈도우' 기능은 창문 모델링 없이 외부 표면에 배치만으로 내부 공간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애니메이션 포그 카드'는 안개 효과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추가됐다.
렌더링 기능도 개편돼 해칭, 필터링, 스케치 효과 등 다양한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고, 룩업 테이블(LUT) 임포트가 가능해졌다. 또, 모션 블러 관련 옵션이 추가돼 시뮬레이션과 영상 제작 시 활용도를 높였다.
애니메이션 기능에서는 오브젝트를 분해·이동해 연출할 수 있는 '익스플로더', 순차적인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는 '스태거 오프셋', 시퀀스 툴과의 연동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이 추가됐다.
이번 버전에서는 휴대용 디바이스를 활용해 버추얼 카메라를 배치할 수 있는 기능도 새롭게 지원한다. 이를 통해 촬영감독이나 시각화 전문가가 직접 카메라 시점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머티리얼 관리 기능이 개선돼 검색, 정렬, 일괄 편집 등이 가능해졌다.
이 외에도 카메라 동기화, 컨피규레이션 일괄 익스포트, 3D 잔디, 파노라마 세트, Alias(.wire) 파일 테셀레이션 옵션 등 추가 기능이 포함됐다.
한편,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트윈모션 2025.2 출시를 기념해 오는 10월 21일 오후 2시에 웨비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웨비나에서는 주요 기능 시연과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