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자사의 뮤직플랫폼 멜론이 오는 12월 20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멜론뮤직어워드2025'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대표 뮤직플랫폼 멜론의 객관적 데이터와 이용자들의 투표 및 전문가 심사를 통해 아티스트의 1년간 성과를 전세계로 알리는 멜론뮤직어워드는 K팝 최대 규모의 음악 시상식 및 페스티벌로 자리매김 중이다. 2005년 온라인에서 처음 개최되었고 이후 2009년 오프라인으로 영역을 확대하여 매년 팬과 아티스트 모두가 손꼽아 기다리는 행사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이번 멜론뮤직어워드2025는 본상인 '톱10'의 시상기준을 기존 음원 80%·투표 20%에서 음원 60%·투표 20%·심사 20%로 변경했다. 멜론 내 음원이 소비되는 방식들이 다양해짐에 따라 한 해 동안 이용자들에게 사랑받은 음악들을 화제성, 영향력, 완성도 등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올해를 진정으로 빛낸 아티스트를 조명하기 위함이다.
또 멜론뮤직어워드2025는 멜론을 오랫동안 이용해온 고객들에 대한 감사의 혜택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기존 모든 회원에게 제공하던 티켓예매 권한을 유료회원만 참여할 수 있도록 변경한다. 이를 통해 불법적인 경로를 통한 예매를 방지하여 회원의 권리를 보호한다.
멜론은 멜론뮤직어워드2025를 앞두고 음악팬들이 다양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여러 사전 이벤트들을 준비 중이다. 이를 통해 MMA 티켓 등 희소성 높은 리워드를 제공하여 본행사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갈 예정이다. 톱10과 부문별 투표 등도 함께 진행되며 관련 공지와 이벤트는 추후 멜론 내 멜론뮤직어워드2025 공식 페이지를 통해 순차적으로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