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2W 제공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 기업 S2W가 자사의 산업용 생성형 AI 플랫폼 'SAIP'를 경량화해 서비스 구축 과정의 효율성을 강화한 신제품 'SAIP 라이트'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SAIP 라이트는 기존 SAIP의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구성해 설치와 적용이 간소화된 생성형 AI 솔루션이다. 광학문자인식(OCR), 멀티모달(Multi-Modal) 데이터 처리, 검색증강생성(RAG) 기능을 포함해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기존 SAIP가 맞춤형 구축을 중심으로 한 것과 달리, SAIP 라이트는 데이터 운용 컨설팅, 인프라 설치, 패키지 설정 등 절차를 간소화해 구축 기간을 단축한 것이 특징이다. 표준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고객사 시스템과 통합이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한, 대규모 언어모델(LLM) 운영 시 필요한 보안 기능으로 '시큐리티 가드레일(Security Guardrail)'과 '역할 기반 접근 제어(RBAC)'가 내장돼 있으며, 일부 모듈 튜닝 및 특수 환경 구축 등의 부가 서비스도 제공한다.

정진우 S2W AI총괄이사는 "SAIP 라이트는 생성형 AI를 적용하는 데 있어 절차를 단순화하고 보안성과 기능 확장을 함께 고려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