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챗GPT의 내에서 쇼핑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다고 28일(현지시각) 밝혔다.
오픈AI는 이용자들이 챗GPT 내에서 제품을 검색하고 관련 사진과 상품평을 확인하고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쇼핑 경험을 지원하기 위해 검색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고 발표했다. 이용자가 구체적인 질문을 하면 맞춤형 답변을 제공한다.
쇼핑 기능은 패션과 뷰티, 생활용품, 전자기기 등의 제품군에 우선 적용된다.
챗GPT의 기본 AI 모델인 GPT-4o에서 챗GPT 프로, 플러스, 무료 이용자부터 로그인하지 않은 이용자도 쇼핑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오픈AI는 "챗GPT에서 검색해 제공된 제품은 광고가 포함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광고 없이 제품 가격, 설명, 리뷰 등 제3자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쇼핑 결과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용자가 챗GPT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오픈AI는 이에 따른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고 한다.
오픈AI가 쇼핑 기능을 추가하면서 구글과 본격적인 검색 경쟁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는 "쇼핑 기능을 추가한 챗GPT의 검색 기능은 구글과 경쟁하기 위한 오픈AI의 전략 중 하나"라며 "더 나은 맞춤형 인터넷 검색과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온라인 쇼핑은 구글의 주요 사업 분야 중 하나다. 구글은 검색 결과에서 우선 순위에 배치하는 방식으로 막대한 광고 수익을 올렸다. 이런 광고 모델이 구글의 검색 품질 저하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기도 했다.
오픈AI는 지난해 10월에는 챗GPT 내 검색 기능을 공식 출시했고 구글의 크롬과 같은 웹 브라우저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픈AI는 챗GPT의 '메모리' 기능을 쇼핑에도 통합할 예정이다.
오픈AI는 챗GPT의 검색 기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회사는 "최근 몇 주 사이 10억건 이상의 챗GPT 웹 검색이 이뤄졌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