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ICT융합연구원과 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이 컨소시엄을 구성,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강원·영남권 데이터센터 재직자 과정 2차 교육생’을 모집한다.
본 사업은 데이터센터 인프라 기술과 운영 관리 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강원, 영남권 지역의 데이터센터 및 유관 직종 재직자와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교육 신청은 11월 8일까지이며, 모집 인원은 20명 내외 예정이다.
교육 과정은 ▲데이터센터 개요 및 현황 ▲데이터센터 운영 및 관리 ▲ 데이터센터 인프라 기술 개요로 구성돼 있어 데이터센터의 기본 개념부터 운영 및 관리, 환경 제어, 물리적 보안 시스템 등을 폭넓게 다룬다. 특히 그린 데이터센터 인증 제도를 포함한 최신 기술 트렌드를 반영하여, 지속 가능한 데이터센터 운영 방안을 학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데이터센터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이번 교육 과정은 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으로, 재직자가 즉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노하우를 제공한다. 데이터센터 운영 관리, 전원 공급 및 배전 시스템, 서버 가상화 등 핵심 요소들을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으며, 실시간 온라인 ‘Zoom’을 활용해 교육이 진행되는 만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다.
11월 8일부터 29일까지 총 10회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며, 교육비는 정부 지원으로 전액 무료다. 강의 시간은 매주 월·수·금 14시부터 17시까지 각 3시간이며, 교육 시수는 총 30시간이다.
수료자는 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 명의의 수료증을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이는 데이터센터 관련 직무에 대한 경력 개발 및 취업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교육생들 간 네트워크 형성의 기회도 제공된다.
관계자는 “이번 교육 과정은 강원·영남권 내 데이터센터 관련 직무에 종사하거나, 데이터센터 취업 및 이직을 희망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하며, 선착순으로 제한된 인원만을 모집한다”며 “현재 데이터센터 산업의 빠른 성장에 발맞추어 직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만큼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선착순 마감인 만큼 빠른 신청을 권장한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 신청은 데이터센터 교육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기타 문의 사항은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