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모빌리티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T맵 오토(AUTO)’가 글로벌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보안 전문기업 아우토크립트(AUTOCRYPT)의 사이버보안 평가에서 자동차 사이버보안 엔지니어링 국제 표준(ISO/SAE 21434) 관련 모든 항목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티맵 오토. /티맵모빌리티

아우토크립트는 17년 이상 자동차 보안 연구를 통해 자동차 보안 테스트, 평가 등을 제공하는 자동차 보안 전문 기업이다. 티맵모빌리티는 이번 평가가 T맵 오토가 국제 기준을 준수하는 사이버보안 대응 체계를 완성했음을 검증한다고 설명했다.

T맵 오토는 모의 해킹 시험(Penetration Test)에서도 안전성이 입증됐다. 차량 해킹 전문가들로 구성된 아우토크립트 레드(RED)팀이 사이버 공격 시나리오에 기반해 시스템 보안의 취약점을 테스트한 결과 개인정보 유출, 결제 우회 등 모든 항목에서 T맵 오토의 높은 수준의 보안이 확인됐다.

안영진 티맵모빌리티 모빌리티 QE 리더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운전자의 개인 정보 탈취나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은 동작 수행으로 인한 사고 유발 가능성 때문에 TMAP 오토는 소프트웨어 설계 초기에서부터 안전성을 최우선 고려 사항으로 삼아 엄격한 보안 체계를 구축해왔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