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산업 분야에서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LLM(대형언어모델) 제품군 ‘큐원’ 모델을 창의적으로 적용한 수많은 사례를 보았다. 보다 강력해지고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여정이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저우징런(JIngren Zhou) CTO는 16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AI 파일럿 서밋’ 포럼 현장에서 이 같이 말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AI 모델을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제공할 것이며, 최신 생성형 AI 개발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생겨나는 무수한 성장 기회들을 포착하기 위해 고객 및 개발자들과 함께 협업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알리바바 그룹의 핵심 디지털 기술 및 인텔리전스의 중추인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자사의 LLM 제품군인 큐원(Qwen·중국 서비스명 ‘퉁이 첸원’)의 최신 버전 ‘큐원2.5(Qwen2.5)’를 출시하고, 이날 주요 성과를 발표했다.
지난 2023년 6월 이후, 큐원 제품군은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모델스튜디오(Model Studio)를 통해 9만 이상의 기업과 협업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리바바 그룹의 지능형 협업 작업 공간이자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인 딩톡(DingTalk)에서 큐원을 기반으로 한 AI 서비스를 약 220만 명의 기업 사용자가 활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측은 “최근 기업 사용자들의 급증하는 AI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모델스튜디오를 업그레이드한 새로운 AI개발 리소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