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은 크리에이터 지원 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새로운 수익 창출 도구를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새로 도입된 인스타그램 수익 창출 도구 중 하나인 '구독 프로그램' / 인스타그램 제공

새로 도입된 수익창출 도구는 ▲기프트 ▲구독 ▲보너스 프로그램 등이다.

우선, 기프트는 릴스 콘텐츠를 통해 팬들로부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능이다. 팬들은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스타'를 구매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응원하고, 크리에이터는 팬들로부터 받은 스타 하나당 일정 금액을 정산 받을 수 있다.

월간 구독 기능도 도입된다. 구독 기능을 통해 크리에이터는 구독자에게 릴스, 라이브, 스토리 등 독점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구독 요금은 크리에이터가 설정할 수 있고, 해당 요금을 지불한 구독자가 남긴 댓글이나 다이렉트 메시지(DM) 옆에는 보라색 왕관 모양의 구독자 배지가 표시된다.

보너스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퍼포먼스에 따라 수익을 정산 받을 수 있는 수익 창출 지원 프로그램이다. 다만, 해당 기능은 한국을 포함한 일부 지역에서 초대된 일부 크리에이터들에 한해 시범 운영된다.

인스타그램 관계자는 "이번에 도입되는 기능들은 미국 등 일부 지역에서 시범 운영 후 크리에이터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면서 ""앞으로도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