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통합 검색에 '메시지 검색' 기능이 생겼다. 이제 채팅방에 들어갈 필요 없이 통합 검색창에서 특정 검색어를 이용해 메시지를 찾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카카오는 올해 첫 카카오톡 업데이트(v10.0.5)를 통해 이런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고 11일 밝혔다. 카카오 측은 "친구와의 대화 뿐만 아니라 채널에서 보낸 메시지까지 통합 검색창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며 "결과 내에서 기간·친구·채팅방 필터를 적용해 찾고 싶은 메시지를 더 빠르게 검색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카카오는 이번 업데이트로 통합 검색에 '쇼핑 검색' 기능도 더했다. 기존에 카카오톡 선물하기·카카오메이커스·카카오프렌즈·카카오쇼핑라이브 등 각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던 상품들을 검색 결과로 한 번에 볼 수 있게 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검색은 카테고리·가격대별·추천순으로 가능하다.
예약 메시지에 붙던 죠르디 아이콘은 뗐다. 카카오 측은 "최선 버전 카카오톡을 설치하지 않아도 업데이트 시점부터 발송되는 모든 예약 메시지에서 죠르디 아이콘이 사라질 예정이다"라며 "죠르디 아이콘 제거를 통해 이용자들이 보다 편하게 예약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 밖에 시각 약자를 위해 카카오톡 채팅방 내 전송된 모든 이모티콘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능도 마련했다. 이용자가 오후 12시 21분에 '컴퓨터를 보며 일하는 곰' 모양의 이모티콘을 보내면 이를 '일하는 중, 컴퓨터, 곰, 움직이는 이모티콘, 오후 12시 21분'이라고 읽어주는 식이다. 카카오는 앞서 이 기능을 카카오톡 기본 이모티콘에 한정해 제공해왔다.
카카오 측은 "저시력 장애인을 위한 고대비 테마, PC버전 스크린리더 지원, 안드로이드 기반 점자정보단말기 지원 등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