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연구원들이 차세대 물류 로봇 LG 클로이 캐리봇을 시연하는 모습. /LG전자 제공

LG전자는 28일 자사 이동로봇 ‘안전제어기’가 글로벌 시험·인증 전문기관 DNV의 ‘ISO13849-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LG전자에 따르면 실내외 배송로봇, 안내로봇 등 이동형 서비스 로봇 전용으로 개발된 안전제어 모듈이 해당 인증을 받은 건 LG전자가 처음이다. ISO13849-1의 경우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표준규격이다. 기계의 제어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안전 표준을 다루고 있다.

LG전자 이동로봇 안전제어기는 로봇에 탑재된 센서에서 보내주는 신호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위험을 감지해 로봇이 안전하게 감속 및 정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제어기는 하나의 모듈로 구성돼 있어 로봇별 스펙이나 고객 요구사항에 맞춰 활용할 수 있다.

LG전자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추진하는 국책과제 ‘로봇 분야 해외인증 지원사업’으로부터 이번 안전제어기 인증을 지원받았다. 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가 인증한 LG전자 SW공인시험소에서 자체 시험과 평가를 통해 안전제어기의 기능안전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했다.

백승민 LG전자 CTO부문 ICT기술센터 로봇선행연구소장(상무)은 “LG전자는 앞으로도 로봇 안전 기술 분야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역량을 지속 확보해 나가겠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