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의 보건 분야 참모로 미국의 의료·방역 활동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백신 추가 접종(부스터샷)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연합뉴스

파우치 소장은 8일(현지시각) NBC와 가진 인터뷰에서 “면역 체계가 손상된 사람들은 강한 면역 반응을 보이지 못해 시간이 지날수록 백신의 보호 효과가 떨어진다”며 부스타샷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화이자 백신의 경우 접종 후 예방 효과가 90%대에 달했지만, 몇 달이 지나면 84%까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파우치 소장은 부스터샷을 시행할 경우 지난해 코로나 백신이 처음 공급될 때와 마찬가지로 노인층과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 등이 우선 접종대상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은 아직 부스터샷을 정식 승인하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최근 델타 변이가 확산해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백신 접종 이후 재차 확진되는 ‘돌파감염’ 사례도 늘면서 부스터샷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65세 이상 고령자나 기저질환자 등을 중심으로 한 부스터샷 시행 방안을 확정해 이르면 다음달 중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파우치 소장은 이날 인터뉴에서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긴급 승인만 받은 상태인 화이자 백신이 이달 중 완전히 승인이 되기를 기대한다는 입장도 전했다. 그는 “화이자 백신이 FDA의 공식 승인을 받으면 더 많은 민간 기업과 대학 등이 백신 접종을 의무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