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동산 판매 수입이 3개월 연속 증가하는 등 시장 회복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7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6일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 브리핑에서 국가세무총국 왕쥔 국장은 “3월 부동산업의 판매 수입이 전년 동기 대비 17.9% 증가했다”고 밝혔다.

왕 국장은 “부동산 판매 수입은 지난 1∼2월 2.3% 증가했고, 3월에는 증가 폭이 훨씬 컸다”며 “주택 경기가 회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왕쥔 국가세무총국장./국무원 신문판공실 홈페이지 캡처

중국 정부는 부동산 시장의 거품을 해소하기 위해 2020년 하반기부터 대대적인 규제에 착수했고, 이로 인해 대형 부동산 개발업체가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지고 투자 심리가 악화되는 등 침체기에 돌입했다. 이로 인해 경제 회복이 더뎌지자 중국 정부는 지난해부터 부양책을 내놓기 시작했다.

부동산 부문 외 소비 부문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왕 국장은 “올해 1분기 숙박음식업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22.8% 늘었고, 문화오락업과 서비스업 수입도 각각 13.7%, 9.4% 증가하는 등 방역 완화 이후 대면 접촉 업종의 회복세가 뚜렷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월 전국의 기업 물품 구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한 데 이어 이달 들어 5일까지 증가율은 23.8%에 달했다”며 “기업의 물품 구매 증가는 향후 판매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4월 기업 매출은 전달보다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1분기 중국의 상품 소매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1.6% 증가하는 등 안정적이고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왕 국장은 “경제 운영이 총체적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갈수록 더 개선되고 있어 올해 5% 경제 성장 목표는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국내외적인 불확실성 요인이 여전히 많다는 점을 명심해야 하며 경제 발전과 관련해 여전히 많은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