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해양 레포츠 산업을 기반으로 조성되는 시화MTV(시화멀티테크노밸리)는 첨단∙벤처업종 등 지식기반산업들과 관광∙휴양∙레저 등 여가기능을 결합시킨 복합산업단지다. 서해안 시화호 북측 간석지에 위치하고 2010년 실시 계획 승인과 함께 본격 개발에 들어갔으며 작년 9월에 7차 지역 준공을 마쳤다.

사진: 시화MTV 보니타가 투시도

시화MTV에는 지난해 오픈한 세계 최대 규모의 인공 야외 서핑장인 ‘웨이브파크’를 비롯해 IT산업과 관광 시설 등이 집약적으로 조성되고 있으며, 여기에 관광객을 비롯한 유동 인구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상업시설 분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지역에서 최근 분양을 앞둔 대표적인 단지로는 ‘시화MTV 보니타가’가 꼽힌다. 웨이브파크 바로 앞 시화MTV 스트리트몰2 위치에 들어서는 지하1층~지하3층 규모의 복합스트리트쇼핑몰이다.

현대종합설계건축사사무소가 설계에 참여해 딥다이빙풀, 인피니티풀, 아쿠아스파 등 웨이브파크와 시너지 효과를 이룰 다양한 해양 레포츠 시설들이 조성된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우수기업인대상 건설과 아파트 부문 2관왕에 빛나는 지에이건설이 다양한 어트랙션들과 스페인 산세바스티안 스타일 디자인을 더해 유럽 해안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테마 스트리트몰을 시공할 예정이다.

특히 시화MTV 내 주거 배후수요 약 10만 여명과 더불어 주변 산업단지 종사자 약 40만 여명으로 추정되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안산 고잔신도시, 송산그린시티,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비롯한 경기 서남부 인접 지역에서 차량으로 이동 시 30분~1시간 내 이동이 가능해 대부도 관광객을 포함한 대규모 광역 수요 또한 기대되고 있다.

사업지는 시화호 주변을 따라 조성된 시화나래둘레길과 인접해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등 기반 시설 공사도 진행 중에 있다. 실제 이 구간이 개통되면 시화MTV에서 서울까지 1시간 이내로 이동 가능해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또한 인근에 평택시흥 고속도로 남안산IC가 위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을 연계 이용할 수 있다. 서울 지하철 4호선과 수인분당선이 지나는 오이도역이 가깝고 추후 오이도 연결선 트램(예정)과 신안산선 복선전철(예정)이 개통하면 교통여건은 더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시화MTV 보니타가’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에서 운영 중이다. 서울 서초구 및 인천 연수구, 경기 시흥시 현장홍보관 등의 분양홍보관들도 함께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