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329180)이 함정 분야에서 방위사업청 방위산업진흥국이 주관하는 방산원가관리체계 인증서를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이 'MADEX 2025'에서 방위사업청 방위산업진흥국에서 주관하는 "방산원가관리체계 인증서"를 함정 분야 최초로 수여받았다. /HD현대중공업 제공

방산원가관리체계 인증제도는 방사청이 방산물자에 대한 공정하고 투명한 원가관리를 위해 2012년부터 시행 중인 제도다. 방산업체가 해당 인증을 받으면 방산물자에 대해 추가 이윤을 인센티브로 받을 수 있다.

인증 획득을 위해서는 방산업체의 전사적자원관리(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시스템이 관리하는 원가정보를 국방통합원가시스템에 연계해 자동으로 전송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이를 통해 일정 금액 이상의 계약과 관련된 원가자료를 성실하게 제출해야 한다.

인증제도 시행 이후 현재까지 지상,항공 분야 방산업체 12개 업체가 인증을 받았으며, 함정 분야에서는 이번 HD현대중공업이 첫 사례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인증 획득은 국내는 물론,글로벌 함정 시장에서 K-함정의 신뢰도 및 수주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추가적인 이윤 확보 뿐 아니라,국가 기관으로부터 투명하고 체계적인 원가 관리를 인정받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