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가 기업 대표, 고위 임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빅데이터 AI CEO 과정' 2기를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서울대는 생성형 인공지능(AI·Artificial Intelligence), 빅데이터 기반의 경영 혁신을 주도하는 실전형 리더 양성을 목표로 지난해 처음 과정을 신설했고, 1기 교육이 진행 중이다. 빅데이터 AI CEO 과정의 커리큘럼은 최신 AI 기술을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 경영 전략과 실무에 기술을 통합적으로 연결해 나갈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AI CEO 과정 모집 안내문. /서울대 제공

주요 과목은 ▲빅데이터와 AI 기반 의사결정 ▲생성형 AI의 이해와 응용 ▲경영전략과 AI ▲현대 빅데이터 AI 응용 사례 등이다. 강사진은 AI, 경제, 경영, 수학 등 분야 서울대 교수진으로 구성된다. 교육 내용은 실제 산업 및 기업 사례를 바탕으로 실무에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두고, 각자 경영 환경에 맞춰 기술과 전략을 수용해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교육생은 자신의 기업에 특화된 전략과 사업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비즈니스 연구 세미나 수업을 통해 사업계획서를 발표해 서울대 교수진과 함께 논의하게 된다. 발표와 피드백을 통해 구체화된 전략은 과정 수료 이후 3년간 실제 기업 경영에 적용돼 매년 실행과 발전 과정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팔로업 시스템도 운영될 예정이다.

교육 일정은 5월 23일부터 12월 6일까지 총 6개월로, 5~6월은 매주 수요일·금요일, 7~12월은 매주 화요일·목요일, 모두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서울대 캠퍼스에서 대면 수업으로 운영된다.

서류 접수는 4월 16일부터 5월 7일까지, 4월 25일 금요일 오후 4시에는 서울대 우석경제관에서 설명회가 개최된다. 이후 5월 13~14일 면접 심사, 5월 15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