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096770) 자회사인 SK엔무브가 냉난방 효율을 높이는 차량용 차세대 냉매를 개발해 국제 인증을 획득했다.
12일 SK엔무브는 자체 개발한 차세대 냉매 2개 제품이 미국 냉난방공조협회(ASHRAE)로부터 냉매 국제인증인 알넘버(R-Number)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알넘버는 ASHRAE 주관으로 안전성과 효율성 등 냉매의 물질 특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부여하는 인증이다.
SK엔무브는 지난해 6월 냉매 1개 제품에 취득한 인증을 포함해 지금까지 총 3개 제품으로 알넘버 인증을 받았다.앞서 현대자동차그룹과 업무 협약을 맺고 냉난방 성능을 30% 이상 높인 차량용 차세대 냉매를 개발해 왔는데, 이 과정에서 3개 제품을 개발했다.
이번에 인증받은 냉매 제품은 모든 차량 공조시스템에 탑재할 수 있는 차세대 냉매로, 냉난방 겸용 냉매가 필요한 전기차에 특화해 개발했다. 미국과 유럽 등의 글로벌 환경규제 기준에도 부합한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SK엔무브는 차세대 냉매 제품에 대해 현재 상용화된 전기차 공조시스템과 동일한 조건의 설비에서 성능을 평가한 결과, 냉난방 성능이 우수하고 열관리 핵심부품인 히트펌프 효율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원기 SK엔무브 사장은 "10년 이상 축적한 열관리 연구개발 역량에 기반해 발 빠르게 냉매 기술을 확보했다"며 "앞으로도 열관리 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냉매 기술 선도 기업으로 지위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