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조업계가 고객 유치를 위해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생활밀착형 멤버십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상조 상품 유지 기간에 쇼핑 할인부터 건강검진 할인, 골프 예약 지원, 집 청소 서비스까지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4일 상조업계에 따르면 프리드라이프는 직영 장례식장 할인, 유가족 심리 상담, 유품 정리 등 장례 관련 서비스를 비롯해 고객이 평소에도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프리드라이프가 제공하는 도그메이트의 반려견 방문 돌봄 서비스. /도그메이트 제공

리조트 예약, 건강검진, 집 청소 등에 더해 최근엔 전문 업체와 손잡고 반려동물 장례와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도 출시했다. 집 청소 서비스는 전문 업체인 ‘메리메이드’가 입주·이사 청소뿐만 아니라 가전제품 청소, 각종 시공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 반려동물 서비스는 ‘21그램’, ‘도그메이트’ 등의 업체가 반려동물 돌봄과 장례 서비스를 10~50% 할인해 제공한다.

프리드라이프에 따르면 고객들은 리조트 우대 서비스를 가장 많이 찾고 있다. 프리드라이프의 최근 3년 멤버십 서비스 현황에 따르면, 유명 리조트를 회원가로 이용할 수 있는 리조트 우대 서비스가 전체 멤버십 서비스의 60%를 차지했다. 상조 가입 후 10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이어 프리드라이프 직영 장례식장 빈소 사용료 할인 서비스가 2위였다. 상반기 대비 하반기 월평균 이용객 수는 2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3위를 차지한 연 1회 건강검진 우대 서비스는 전년 대비 이용률이 25% 증가했다.

보람상조와 대명아임레디도 자사몰 ‘보람몰’, ‘대명아임레디몰’을 통해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람그룹은 KTX 탑승권을 최대 35% 할인해 제공하고, 숙박 서비스와 골프장 예약을 최대 60~80% 할인해 제공한다. 종합 건강검진 서비스도 가입자의 가족과 지인에게 최대 80% 낮은 가격에 제공한다.

업계 관계자는 “가입자가 800만명에 달하는 국내 상조산업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0%가량 성장해 내년엔 10조원 시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상조산업에 대한 거리감을 줄일 수 있도록 다양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