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김성규

중소벤처기업부는 '인공지능(AI)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에 참여할 중소·중견 제조기업을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중기부는 데이터 저장·분석 인프라, 인공지능 개발·활용 도구, 인공지능 표준 모델 등을 한데 모은 인공지능 제조 플랫폼(KAMP)을 통해 중소 제조기업의 인공지능화를 지원하고 있다.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중 생산정보의 실시간 수집·분석이 중심인 '고도화 1'의 경우 최대 9개월, 2억원을 지원한다. 생산공정의 실시간 제어를 목표로 하는 '고도화2'는 최대 1년간 4억원을 받을 수 있다. 단 전체 사업비에서 각 기업의 부담금 비중이 절반 이상이어야 한다.

중기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KAMP 기반의 단계별 지원체계를 구축해 사업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유사·동종 업계 기업들의 솔루션 구축도 지원해 인공지능 스마트공장을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 전반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www.smart-factory.kr) 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올해 예산(200억원)이 소진될 때까지 수시 접수 받는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기부(www.mss.go.kr),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플랫폼(www.kamp-ai.kr), 스마트공장사업관리시스템(www.smart-factory.kr)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