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양돈농협의 포크빌. /대전충남양돈농협 제공

대전충남양돈농협의 포크빌이 '2025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프랜차이즈 부문에서 6년 연속 수상했다.

포크빌은 돼지고기를 의미하는 포크(pork)와 마을을 의미하는 빌(VILL)의 합성어로 정식명칭은 '포크빌포도먹은돼지'다. 포크빌포도먹은돼지는 건강과 맛을 강조한 브랜드다. "우리 모두의 건강" 지키기를 지향하는 대전충남양돈농협의 가치를 담았다.

대전충남양돈농협은 생산에서 소비자까지 신선하고 안전하며 신뢰 할 수 있는 한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 과정에 해썹(HACCP)이 도입된 안전관리통합인증을 운영하고 있다.

해썹 제도는 가축의 사육·도축·가공·포장·유통의 전과정에서 축산식품의 위생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해요소를 분석하고, 위해요소를 방지· 제거하거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단계에 중요관리점을 설정하는 기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이를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이라고 부른다.

또 브랜드 생산농가를 대상으로 현장컨설팅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신기술 공유, 전문교육에도 집중한다. 고품질 돈육을 생산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다.

포크빌포도먹은돼지는 기존 전국 오프라인 유통망을 탄탄히 유지하는 와중에 온라인 판매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대전충남양돈농협 관계자는 "포크빌은 안전과 청결, 품질을 지향하는 대표 브랜드라는 점에 걸맞은 사명감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