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267980)이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헬스케어 자회사인 '알리건강(阿里健康)'과 특수분유인 앱솔루트 엠피에이(MPA) 1·2단계 제품의 중국 시장 공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8일 중국 북경시 알리바바 그룹 기업 사무실에서 '알리건강(阿里健康)'과 중국 북경대학병원 및 선천성대사이상 환아 가족 등 관계자들과 모여 '앱솔루트 선천성 대사질환자용 조제식품' 특수분유 제품 공급 및 자선사업 지원 파트너쉽을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다. /매일유업 제공

이번 협약은 중국 내 안정적인 특수분유 공급을 희망하는 한 환아 가족의 요청을 계기로 성사됐다. 알리바바 그룹은 중국의 선천성대사이상 환아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선천성대사이상 환아 가족의 경우 정기적인 특수분유 수급이 중요한데, 해당 특수분유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도 제조사가 매우 드물다. 국내에서도 해당 환아를 위한 특수분유를 만드는 곳은 매일유업이 유일하다.

매일유업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알리건강의 지원을 받아 특수분유의 중국 온라인커머스 플랫폼 입점 지원을 받는다. 또 선천성대사이상 환아를 위한 기금지원 및 제품기부, 병원 및 보건소와의 연계 등의 제반 활동도 지원받는다.

매일유업은 이번 제품 공급을 계기로 특수분유의 공급 품목을 점차 늘려갈 예정이며, 중국 선천성대사이상 환아를 위한 기업사회공헌활동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앱솔루트 엠피에이(MPA) 1,·2단계는 선천성 대사질환자용 조제식품으로, 메틸말론산혈증(Methylmalonic acidemia)과 프로피온산혈증(Propionic acidemia) 증상이 있는 환아들을 위한 제품이다.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은 국내에서는 5만명 중 1명 꼴로 앓고 있는 희귀질환으로 체내에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아미노산 등 필수 영양소를 분해하는 특정 효소가 부족하거나 만들어지지 않는 유전대사 질환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이번 앱솔루트 엠피에이(MPA) 1·2단계 특수분유 공급을 계기로 국내를 넘어 중국의 선천성대사이상 환아와 가족들에게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다양한 기회들이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