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백숲산소막걸리12. /청산녹수

조선비즈가 주최한 '2024 대한민국 주류대상'에서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청산녹수의 '편백숲산소막걸리12′가 우리술 탁주 생막걸리 전통주류 부문 대상을 받았다.

편백숲산소막걸리12는 O2 발효기술로 만든 프리미엄 농후 막걸리다.

청산녹수를 이끄는 김진만 전남대 명예교수가 개발한 O2 발효기술은 조상들의 전통 지식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응용한 산소제어 기술(Oxygen Control Technology)과 삼투압 생성 기술(Osmolarity Genesis Technology)의 알파벳 O로 시작하는 2가지 발효기술을 합친 것이다.

멥쌀과 찹쌀의 비율을 2대 1로 하고, 총 쌀 투입량 대비 발효수를 조정해 무첨가의 적절하고 상큼한 단맛을 유지했다. 또 발효원액을 그대로 주입해 목넘김이 부드럽고 향미가 풍부하다. 김치 유래의 특허 미생물인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을 3000억 마리 이상 포함한 건강 막걸리이기도 하다.

안주로는 육류가 잘 어울리며, 특히 묵은김치를 곁들인 홍어삼합이나 겉절이김치를 곁들인 보쌈과 궁합이 잘 맞다. 부침이나 전류와도 잘 어울린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주류대상은 조선비즈가 좋은 술을 발굴해 널리 알리고, 건전한 주류 문화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2014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올해 주류대상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1061개 브랜드 제품이 출품돼 448개 브랜드가 대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