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007310)의 ‘X.O. 교자 제주유채’가 국내 최고의 식품을 가리는 ‘2022 푸드앤푸드테크대상’에서 간편식품 분식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X.O. 교자 제주유채 만두./오뚜기

‘X.O. 교자 제주유채’는 부드럽고 쫄깃한 만두피와 제주산 원료로 만든 만두소가 어우러지는 제품이다. 당면 대신 제주산 유채, 당근, 무와 국내산 돼지고기를 사용해 지역 특화 상품으로서의 특성을 잘 살렸다는 평가를 심사위원들로부터 받았다.

만두피에서도 제주의 향기가 묻어있다. 제주 유채를 사용해 먹음직스러운 노란 빛깔을 잘 살렸다는 점도 높은 점수를 받는 요인이 됐다.

한 심사위원은 “유채를 연상하게 하는 색의 사용으로 눈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재료를 큼직하게 썰어서 담았기 때문에 식감에 재미를 줬다”고 이 제품을 평가했다. 오뚜기 관계자는 “지역 농가와의 상생을 위해 지역 특산물을 적극 사용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해당 제품은 에어프라이어나 전자레인지, 프라이팬, 찜기 등 가정 내 다양한 조리기구를 활용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X.O. 교자 제주유채는 지난 2019년 론칭한 X.O. 만두 브랜드 제품군에 속한다. 당면을 넣지 않고 고기, 해산물, 야채 등 엄선된 재료로 속을 꽉 채워 풍부한 맛과 식감을 살린 것을 브랜드 정체성으로 삼고 있다. 오뚜기는 앞서 지난해 10월 X.O. 만두 브랜드의 모델로 배우 김태희를 발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