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최대 규모 유통기업 중 하나인 시암피왓 그룹은 최근 현대백화점(069960)과 시너지를 내기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한국 유통가에서 화제가 됐다.
현대백화점이 처음으로 해외 유통기업과 손을 잡은 데다, 태국과 한국의 유통기업이 대대적으로 협력에 나선 것도 이례적이기 때문이다.
1958년 설립된 시암피왓그룹은 시암 파라곤, 시암 디스커버리, 시암센터, 아이콘시암 등 방콕 중심가에 대형 쇼핑몰을 보유하고 있다.
비교적 최근 문을 연 아이콘시암은 짜오프라야 강변에 위치해 방콕 시내에서는 셔틀 보트를 별도로 타고 가야하지만, 환상적인 분수쇼 등으로 연간 수백만명이 넘게 방문하는 랜드마크가 됐다.
유통업과 부동산 개발업에 집중하는 시암피왓 그룹의 특징은 협업과 파트너십을 중요히 여긴다는 것이다. 성장을 위해서라면 과감하게 라이벌과의 협업도 마다하지 않는 것이다.
조선비즈는 지난 9일 현대백화점과의 협업 전략에 대해 듣기 위해 시암피왓 그룹의 사룬톤 아사베스 부사장 겸 쇼핑몰 사장을 서면으로 인터뷰 했다.
사룬톤 부사장은 "현대백화점과 시암피앗의 협업은 양국의 기업 모두에 엄청난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각국의 고객들에 차원이 다른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사룬톤 부사장과의 일문일답
-시암피왓 그룹은 어떤 회사인가.
"시암피왓 그룹은 태국 최대 규모의 유통 및 부동산 개발업체다. 시암 파라곤과 시암센터, 시암디스커버리, 아이콘시암, 시암프리미엄아울렛이 대표적인 시암피왓의 쇼핑몰이다. 방콕의 유통 시장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고, 상징적인 쇼핑몰을 만들어왔다. 특히 아이콘시암은 건축 이후 세계 유수 건축 시상식에서 수상했다. '지속 가능성을 위한 공유가치와 공동 창조' 전략 아래 협업과 협력을 성장의 기반으로 삼아왔다."
-한국 현대백화점과 최근 업무협약을 맺었다.
"현대백화점과 손을 잡고 소매업의 미래를 일궈나가겠다. 양사 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고객 서비스와 독점적인 한국 문화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본다.
양사는 VIP멤버십을 공유하고, 시암 피왓은 한국의 중소 브랜드, 현대백화점은 태국의 중소 브랜드가 각각의 나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태국과 한국 기업가 모두에게 무한한 기회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본다."
-한국 브랜드 팝업 등으로 매출 신장 효과가 있는지.
"한국 브랜드 팝업과 한국 문화 관련 행사는 단순 제품 판매뿐 아니라 강력한 모객 효과가 있다. 한국 관련 행사는 고객몰이에 효과적이라 쇼핑몰 식음료 매출까지 덩달아 늘리는 효자다."
-아이콘시암의 분수쇼와 불꽃쇼 등 시암그룹 쇼핑몰들은 행사로 유명하다.
"관광객을 위해 태국을 소개하는 행사를 자주 연다. 또 단순한 쇼핑몰이 아니라 전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충족시킬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자는 의미에서 일년 내내 각종 행사를 연다. 아이콘시암에서는 새해 전야 카운트다운을 하는데, 태국에서 새해 전야제중 가장 인기가 많은 행사가 됐다."
-방콕 쇼핑몰 경쟁에서 우위가 되려면.
"성장을 위해 라이벌과도 손을 잡는 '공동창조(Co-creation) & 승리를 위한 협업(Collaboration to Win)' 전략은 우리 기업의 수익 창출에 큰 도움이 됐다. 다양하고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코로나19 팬데믹 등 어려운 시기에도 혁신을 촉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