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이들에겐 이유가 있다./예미

사람의 매력과 끌림은 능력을 넘어 성공의 키워드가 된다. 왜 어떤 이들은 다시 만나고 싶고 매력적으로 느껴질까. 저자는 원하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자신의 매력을 키워 세상에 알리고, 사람이 따르도록 만드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한다.

신간 ‘성공한 사람들의 30가지 매력, 끌리는 이들에겐 이유가 있다’는 기자, 공무원, 대기업 직장인, 교수 등으로 30년간 직업을 바꾸며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한 저자가 인생의 기회를 넓힐 수 있도록 매력을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는 각계각층의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삶의 태도와 성공 내용을 메모하고 분석해 책을 집필했다. 1장에서는 일차적으로 나의 자세와 외적인 부분에서 타인의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내는 방법을 제시하고, 2장에서는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무엇을 중점적으로 노력해야 하는지를 전해준다. 3장에서는 경청, 겸손, 여유 등 그 사람의 ‘태도가 곧 인생’임을 이야기한다.

학계에 따르면 첫 인상은 30초 안에 빠르게 결정된다. 책은 첫인상을 중시하는 것이 인류가 살면서 터득한 진화론적 생존방식에서 유래한다고 전한다. 인류는 살아남아 종족을 보존하기 위해 수풀에서 마주치는 낯선 상대가 위협적인 존재인지, 혹은 호의적인지를 재빠르게 판단해야 했으며 이런 본능이 현대사회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공감 능력이 높을수록 이른바 ‘인기형 리더’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다. 직원들의 니즈와 목표를 이해하고 그들의 관점에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책에 따르면 공감형의 경우 다양한 관점에서 이슈에 접근하고 의견을 수렴해서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책은 유머, 칭찬, 경청, 겸손한 태도 등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만들고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언뜻 보면 사소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중요한 30가지 요소를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책은 학교에서 배우기 어려운 지혜를 담아낸, 매력 지침서다.

박기수 지음 | 예미 | 260쪽 | 1만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