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도 인생도 버핏처럼 /에프엔미디어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처럼 되고 싶은 이들을 위해 투자의 기본과 투자 사례를 담은 ‘버핏 입문서’인 ‘투자도 인생도 버핏처럼’이 출간됐다.

위대한 투자자이자 경영자로 꼽히는 버핏을 배우고 닮고 싶지만 방대하고 심오한 버핏 문헌의 문턱을 넘기 어려워하는 이들을 위한 책이다. 이 책은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찰리 멍거와 함께 진행한 주주총회 질의응답, 언론 인터뷰와 강연 등을 바탕으로 버핏의 투자와 사고 체계의 핵심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게 특징이다.

버핏의 일관된 투자 원칙과 경영 철학, 주요 투자 사례 분석과 실전 투자 기법 등은 물론, 어른으로서 후대를 위한 촌철살인의 조언까지 담아 투자자가 아니어도 누구에게나 유용한 삶의 교훈과 지혜도 찾을 수 있다.

이 책은 버핏이 주식을 살 때 무엇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는지, 또 자산의 내재 가치는 어떻게 평가하는지, 주주 서한과 주총에서 버핏이 내놓은 답변과 그 자세한 의미는 무엇인지도 소개한다.

책은 부와 더불어 그가 세상의 존경과 찬사까지 거머쥐게 된 비결도 살펴본다. 투자자로서의 버핏을 넘어 인간 버핏의 다양한 면모도 분석한다. 버핏의 MBTI 분석자료를 토대로 ‘버핏 워너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도 정리했다.

‘존경하는 사람 밑에서 좋아하는 일을 하라’(2002년 주주총회), ‘사랑받고 싶은 사람에게 사랑받으면 성공한 사람이다’(2003년 주주총회), ‘돈을 원했던 것은 인생을 원하는 대로 살고 싶어서였다’(2019년), ‘가장 중요한 투자는 자신에게 하는 투자다’(2008년 주주총회), ‘자신보다 나은 친구를 사귀어라’(2021년 CNBC 인터뷰) 등 버핏이 남긴 인생 조언도 챙겨볼 만하다.

김재현, 이건 지음ㅣ에프엔미디어ㅣ368쪽ㅣ1만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