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분야 토탈 솔루션 제공업체 ㈜ 디투이노베이션이 드론, 항공기 등 다양한 비행 객체에 대한 3차원 통제 수단의 4차원 충돌 검사 방법 및 시스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디투이노베이션

최근 다양한 비행 객체가 존재하면서 민항기 등 항공기 수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다만 이런 비행 객체들의 항로 등과 같은 3차원 통제 수단들은 비행 금지 영역, 개인 배제 구역, 공역 통제 수단 등과 충돌하거나, 다른 3차원 통제 수단들과 충돌할 수 있기에 해당 여부를 검사하기 위한 기술이 그 어느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디투이노베이션은 공간 DB에서 대상 객체 주변의 3차원 공간 데이터를 검색하고, 유효 시간을 비교해 유효 공간 데이터를 추출, 유효 공간 데이터와 대상 객체 사이의 충돌검사를 수행하는 3차원 통제 수단의 4차원 충돌 검사 방법 및 시스템에 대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디투이노베이션은 자사의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한 웹 지도 서비스, 3차원 지형 엔진에서의 SAR 영상 생성 방법 특허 등 전문 기술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4차 산업의 핵심 기술인 실감영상을 적용한 드론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현재 출원 중에 있다.

디투이노베이션 관계자는 "항공기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고도의 보안이 필요한 비행 금지 구역에서 충돌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등 운항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이에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 강구되고 있는 상황"라며 "자사는 3차원 통제 수단의 4차원 충돌 검사 방법 및 시스템 특허를 출원하고, 비행 객체 안전성을 강화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디투이노베이션은 GIS 전문인력이 자체 개발한 GIS 솔루션 판매부터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응용 S/W 개발 및 컨설팅까지 GIS 분야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업체다.

지난 10년 12월부터 49개월 간 350여 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 JFOS-K사업에 참여하여 성공적 구축을 통해 전구 차원의 대화력전 및 종심작전(縱深作戰, Deep Operations) 수행을 위한 합동 화력 운용체계의 조기 전력화를 이뤄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