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N라인도 내놔…엔진 출력 198마력

현대자동차가 소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 코나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 ‘더 뉴 코나’를 15일 출시했다. 고성능 부분개조(튜닝) 모델인 ‘N라인’ 트림도 함께 출시됐다. 가격은 2031만원부터다.

현대자동차는 소형 SUV 코나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더 뉴 코나'를 15일 출시했다.

현대차는 15일 소형 SUV 코나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출시된 코나는 2017년 6월 출시된 1세대 모델을 부분변경해 상품성을 개선한 모델이다. 현대차는 "더욱 날렵해진 디자인에 걸맞은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갖추었다"며 "연비도 동급 최고로 가장 본질에 충실한 SUV"라고 소개했다.

코나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크기 면에서는 이전 모델과 큰 차이가 없다. 전장이 4205mm로 기존 모델(4165mm)보다 40mm 늘어난 정도다. N라인은 4215mm로 약간 더 길다. 전폭, 전고, 휠베이스(축거)는 동일하다. 단 N라인은 전고가 1560mm로 10mm 더 높다. 뒷좌석 레그룸 크기도 동일하다.

디자인에서는 전면부가 중점적으로 바뀌었다. 주간 주행등, 라디에이터 그릴의 세로 폭을 줄여 날렵해진 인상을 주었다. 또 범퍼 앞에 붙은 스키드 플레이트 크기를 키우고 은색을 써 포인트를 주었다. 그리고 코나의 특징 중 하나인 앞뒤 범퍼와 바퀴 주변까지 연결된 두터운 클래딩도 계속 유지됐다. 휠도 18인치 휠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이전에는 16~17인치만 있었다.

현대자동차는 소형 SUV 코나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더 뉴 코나'를 15일 출시했다.

실내 디자인에서는 디스플레이 크기가 10.25인치로 이전 모델보다 2인치 커졌다. 계기반(클러스터)도 이전보다 커져 시인성을 개선하고 모던한 분위기를 더했다.

운전자 입장에서 신형 코나에서 체감할 수 있는 가장 큰 변화는 안전 및 편의 사양이 대거 탑재됐다는 것이다. ▲주행 중 전방 차량과 충돌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차로 유지 보조(LFA)’ 등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또 ▲차로 변경 중 후측방 차량과 충돌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곡선로에서도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돕는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자동차 전용도로 포함)’ ▲하차 중 후측방 차량과 충돌하지 않도록 돕는 ‘안전 하차 경고(SEW)’ 등 새로운 안전사양들이 추가됐다. 이 밖에도 눈길, 진흙길, 모랫길 등에 맞게 주행 성능을 조정하는 ‘2WD 험로 주행 모드’를 기본으로 탑재했다.

현대차는 "신형 코나는 전면 윈드실드 글래스의 차음필름을 바꾸고, 차체와 부품 각 부위에 적용되는 흡차음재를 개선해 정숙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신형 코나는 엔진이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터보 엔진으로 바뀌면서 주행 성능이 개선됐다. 최대 출력은 198마력으로 기존 모델 대비 20마력 높아졌다. 최대토크 27.0kgf·m으로 같다. 연비는 13.9km/L(2WD 모델 기준)로 기존 2WD 모델 연비 12.8km/L와 비교해 8.6% 높아졌다. 지난해 8월 처음 출시됐던 하이브리드 모델은 동일한 엔진을 사용하며, 연비 등도 동일하다. 현대차는 또 2.0L 가솔린 엔진 모델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는 신형 코나에서는 고성능 부분개조 모델인 N라인을 추가됐다. 현대차가 SUV에 N라인 모델을 선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는 브레이크, 서스펜션 등에 고성능 부품을 쓴 N라인보다 본격적인 고성능 부분개조 모델인 ‘코나N’도 출시할 계획이다.

코나는 ▲스마트 ▲모던 ▲인스퍼레이션의 세 트림으로 판매된다. N라인 모델의 경우 모던과 인스피레이션 트림이 있다. 색깔은 총 10종으로 기존 모델 4종과 비교해 다양해졌다.

가격은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스마트 2031만원 ▲모던 2244만원 ▲인스퍼레이션 2716만원, 가솔린 1.6 하이브리드 모델은 ▲스마트 2365만원 ▲모던 2569만원 ▲인스퍼레이션 2981만원이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N 라인 모델은 ▲모던 2460만원, ▲인스퍼레이션 2814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