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부산·울산·광주·대구·대전광역시 등 지방 대도시 5곳의 도심에 ‘판교 제2테크노밸리’와 같은 산업, 주거, 문화 공간을 조성해 기업을 유치하는 ‘도심융합특구 조성 계획’을 23일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제27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에서 중소벤처기업부와 공동안건으로 도심융합특구 조성계획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국토부가 밝힌 도심융합특구의 모델은 경기 성남에 위치한 ‘판교 제2테크노밸리’다.

국토부

판교 제2테크노밸리는 국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체부 등 5개 부처가 협력해 산업, 주거, 문화 공간을 조성하고 창업·벤처기업 등을 유치한 지역이다. 현재 450개 회사가 유치돼 있고, 향후 1000곳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중심으로 관계부처 협의회를 구성해 세부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부산·울산·광주·대구·대전 등 5개 광역시와 협의해 선도 사업지 발굴에 착수하겠다는 방침이다. 선도사업지가 지방 도심에 새로운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지역 특색에 맞게 산업·주거·문화 사업 공간을 정비하고 기업 유치를 위한 각종 지원을 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수도권 소재 기업이 이전하는 경우 이전 지원금을 제공하거나 연구개발(R&D)과 사업화를 지원하는 등 기업 유치 방안도 포함하고 있다. 특히 혁신기업의 지방 이전 수요가 있을 시 해당 지자체와 협력해 기존 정책을 활용한 시범사업 등을 우선 진행하고, 향후 성과와 추가수요에 따라 신규사업도 새로 만들어줄 방침이다.

국토부는 "지방 광역시에 선도 사업을 시행 후 효과를 분석해 인구 50만명 이상 등 일정 규모 이상 도시로 확대하는 것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