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후 3시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5층 다목적실에 나타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진한 남색 양복에 줄무늬 넥타이 차림이었다. 손에는 미리 준비한 사과문이 들려있었다. 연단에 올라 어두운 표정으로 취재진을 잠시 응시한 이 부회장은 "오늘의 삼성은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성장했다. 국민의 사랑과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며 입을 열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서초동 사옥에서 경영권 승계와 노조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기 전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이날 이 부회장은 10분가량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총 세 차례 고개를 숙였다. 그는 "기술과 제품은 일류라는 찬사를 듣고 있지만 삼성을 바라보는 시선은 여전히 따갑다"며 "이 모든 것은 저희들의 부족함 때문이다. 저의 잘못이다. 사과드린다"고 말한 뒤 단상 옆으로 몸을 옮겨 허리를 굽혔다.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이후 5년 만의 ‘대(對)국민 사과’였다.

특히 이 부회장은 자녀의 경영권 승계와 관련된 얘기를 할 때 잠시 말을 잇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잠시 숨을 크게 들이신 뒤에야 "자녀에게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 오래전부터 마음속에는 두고 있었지만 외부에 밝히는 것은 주저해왔다"고 말했다. "제 자신이 제대로 평가받기도 전에 제 이후의 승계를 언급한다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고 설명할 때는 목소리가 떨렸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서초동 사옥에서 경영권 승계와 노조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노사 문제에 관해 사과할 때도 허리를 숙였다. 그는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지 못했다. 책임을 통감한다"며 "삼성의 노조 문제로 상처를 입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부회장은 "2~3개월 거친 전례 없는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진정한 국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절실히 느꼈다. 대한민국의 국격에 어울리는 새로운 삼성을 만들겠다"며 밝힌 뒤 다시 한 번 고개를 숙였다.

삼성전자 측은 이 부회장이 사과문을 발표하기 전 미리 별도의 질의응답은 없을 것이라고 공지했다. 현장에 있는 한 기자가 이 부회장이 입장문을 읽은 직후 예정에 없이 질의를 하려고 했지만 이 부회장은 그대로 회견장을 빠져나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대국민 사과'를 예고하자 취재진이 서초사옥 앞에 몰려있다.

이날 기자회견은 코로나 확산 방지를 고려해 출입이 엄격히 통제됐다. 오전부터 선착순으로 배포한 비표를 받은 90명의 취재진만 입장이 허용됐고, 모든 취재진은 손 소독을 하고 체온 체크를 마친 뒤 기자회견장에 들어갔다. 비표는 오후 2시 16분쯤 배부가 끝났다. 좌석도 옆 사람과 1m씩 떨어진 채 앉아야 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을 앞두고 ‘삼성해고노동자고공농성공대위’ 등 시민단체 회원 10여명은 삼성전자 사옥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 부회장을 규탄했다. 이들은 ‘이재용을 감옥으로’ 문구가 적힌 티셔츠를 입은 채 "대국민 사과 이전에 명확한 피해자에게 사과하라" "이재용을 감옥으로"라고 소리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