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24일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다음 대선에 대해 "가급적이면 70년대생 가운데 경제에 대해 철저하게 공부한 사람이 후보로 나서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지난 대선에 출마한 사람들 시효는 끝났다고 본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가장 큰 세대가 바로 3040인데 그들의 마음을 잡지 못하면 2년 후 대선을 치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24일 광화문 사무실에서 본지와 인터뷰하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이 되면, 보수 정당이 배출한 2명의 대통령이 법적 처벌을 받는 불행한 상황에 대해 공개적으로 유감 표명 또는 사과하겠다”고 했다.

그는 또 "보수와 진보의 이분법적 사고를 벗어나 대한민국의 미래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면서 "문민정부 탄생 이후 거의 30년이 됐고 보수와 진보가 절반씩 집권을 했던 셈인데 안타깝게도 어느 쪽도 미래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고민하고 실행하기보다 과거의 유산에 사로잡혀 싸우기를 반복해왔다. 경제와 마찬가지로 정치도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파괴적 혁신을 해야 한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미래통합당에 대해 "우선 이 정당이 배출한 2명의 대통령이 현재 법적 처벌을 받으며 불행한 상황에 놓여 있는데 당이 그것에 대해 아무런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해 국민들이 납득을 못 한다"며 "만약 비대위원장으로 취임하면 이에 대해 유감 표명 또는 직접적 사과를 공개적으로 하겠다"고 했다. "국민들 뇌리에 그대로 박혀있는 전직 대통령 문제를 외면하고 보수만 집결하면 다 해결될 것처럼 말하니 선거 때마다 외면을 받게 된 것"이라고도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어려운 계층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것도 통합당이 고쳐 나가야 할 부분"이라며 "자라나는 세대들은 불평등에 예민하고 여론을 조작하려 하거나 공연한 소란을 야기하는 것도 무척 싫어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이런 점들을 감안해 정강 정책도 손을 봐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비대위 구성에 대해선 "원외에서 3040세대 2~3명을 영입하고 현역 의원도 초재선 위주로 구성하고 싶다"며 "미래 세대 중 정치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최대한 당으로 끌어모아야 한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도 빼놓지 않았다. 김 전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사법부나 언론을 장악하려 하면서 민주주의 기본원칙을 훼손하고 있기 때문에 선거에 이어 다시 인생 마지막 과제라 생각하고 통합당을 돕기로 한 것"이라고 했다. 또 "민주주의 국가에서 권력의 추가 너무 한쪽으로 기울면 안 된다는 생각에 결심하게 됐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