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장년층의 실업률이 가파르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실업자 수는 1년 전 같은 기간에 비해 20만 4천명 증가한 122만 4천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40대 이상에서 실업률이 증가했으며 50대 증가 폭은 4만 8천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장년층 실업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이들을 위한 현실적인 취업 지원과 일자리 발굴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재취업을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고, 교육과 연계한 취업 알선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진제공:수원HRD센터

최근에는 보안네트워크 시장이 확대되면서 해당 분야가 청년층은 물론 중장년층의 신규 일자리로 주목받고 있다. 보안네트워크산업은 정보통신산업의 주축으로 자리 잡으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지만, R&Dㆍ제조ㆍ설치 및 유지관리를 막론하고 전문인력 부족에 시달리는 상황이다.

또한 2019년 예상되는 부문별 시장 전망 조사 결과에서는 CCTV 영상감시 시장이 전체 보안 시장의 35.4%를 차지하고, 기존 CCTV 등으로 해결했던 외곽 보안 분야에서는 본격적으로 울타리 보안이 활성화되어 무인경비서비스 시장의 성장도 지속할 것으로 예측된다.

실제로 수원시가 주최하고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보안네트워크산업 전문 엔지니어 일자리 창출 사업은 평균 취(창)업률 70%를 기록하며 눈에 띄는 성과를 입증했으며 그 결과, 고용노동부로부터 2012~2015년 최우수평가, 2017년 최우수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에 수원HDR센터는 ‘보안네트워크 전문엔지니어 양성과정’을 개설해 교육생을 모집 중이다.

수원HRD센터는 전국에서 유일한 CCTV 시공과 유지관리 훈련기관이다. 교육생 자부담이 없는 100% 국비 무료교육으로, 점심과 교육 중 필요한 실습 자재를 지원한다.

2019년 수원HRD센터의 보안네트워크 전문엔지니어 양성과정은 시장성장에 기반하는 인력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상시적인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는 업체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CCTV 시공과 유지관리, 네트워크 운용, 출입통제를 주요 내용으로 하며 해당 업체들의 구인요청 등 사후관리 기본 pool과 워크넷 등 공공과 민간에서 상시로 발생하는 구인·구직 DB를 기반으로 취업과 창업에 특화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1기 교육은 이미 마무리됐으며 2기 교육과 3기 교육과정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2기 교육 기간은 6월 17일부터 8월 2일까지며 1차 마감은 6월 14일, 최대 6월 21일까지 추가 모집한다. 3기 교육은 9월 23일~11월 12일까지 교육이 진행되며 9월 20일 접수 마감된다.

주요 교육 내용은 CCTV 설치 시공 분야는 배관 배선, 입선 결선, 카메라, 시스템, 공법, 조립, 통신 제어, 화면구성, 메인 장비, 현장실습을, 네트워크 분야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시스템, 네트워크와 IP카메라, 네트워크 장비, 비디오 서버, IP 포트포워딩/전송/저장을, 유지관리 및 소규모 공사 분야는 카메라 설치와 화면구성, 관련 장비 유지 수선, One-Man 공사 노하우, 공사패턴과 관련 서식 등에 대한 교육이 이뤄진다.

수원HRD센터 관계자는 "보안네트워크 분야는 꾸준한 성장세지만 현장 기술인력 부족하고 전문인력 양성과 배출 경로가 비활성화 돼 있다"며 "수원HRD센터에서는 CCTV 시공 및 유지관리와 사물인터넷 등 네트워크 파생 응용 부문 성장에 기반을 두는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