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정치권에 이어 학계도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재개에 대한 공론화 위원회 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원자력학회는 17일 '최근 탈원전 논란에 대한 원자력학회 입장'을 내고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여부와 합리적 에너지 정책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이루기 위한 공론화를 시작해주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원자력학회는 교수와 연구원 등 국내 산학연 원자력 전문가 5000여명으로 구성된 단체다. 학회는 "대통령이 에너지 미래를 걱정하는 진심 어린 목소리에 귀 기울여 줄 것을 간곡하게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지금까지 에너지 전환 정책이나 탈원전 정책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적이 없다"며 "우리 환경과 조건, 현실을 도외시한 채 외국 사례와 왜곡된 정보를 바탕으로 급조한 대통령 공약이 빈약한 근거일 뿐"이라고 했다.

학회는 또 "국무총리 훈령은 물론 정부도 재작년 운영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여부에 국한해 논의하며 탈원전 정책 전반을 다루는 게 아니라고 규정했다"며 "당시 신한울 3·4호기 건설 여부는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고 했다.

또 이들은 "원자력 발전량 감소가 그대로 LNG(액화천연가스) 발전량 증가로 이어졌기 때문에 탈원전과 미세 먼지는 무관하다고 보기 어렵다"며 "LNG도 석탄만큼은 아니지만 대량의 초미세 먼지를 배출하고 대도시 인접 지역에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 배출에 대한 엄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