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한계에 달해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데, 이번 최저임금 대폭 인상은 점주를 낭떠러지로 밀어 넣겠다는 것 아닙니까." "7만여 국내 편의점 점주를 범법자로 몰아 잡아가겠다는 결정입니다."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10.9% 오른 8350원으로 결정한 14일, 전국 4만여 편의점 점주들이 가입한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전편협)의 긴급 대책 모임은 허탈감과 분노로 부글부글 끓었다. "점포 폐업을 가속화시켜 점주와 알바생을 모두 실업자, 빈곤층으로 내몰 것"이란 날 선 얘기도 오갔다. 이들의 목소리는 긴급 성명서에 그대로 담겼다.

15일 업체별로 열린 점주 모임에선 "최저임금 인상이 자영업자와 알바생 등 우리 사회의 '을(乙)'을 격한 생존 게임으로 몰아넣고 있다"는 얘기가 나왔다. 알바생들은 "언제 잘릴지 몰라 걱정"이라고 입을 모았다.

"'乙과 乙의 싸움' 원하지 않아"

전편협에 따르면, 최저임금 시급이 6470원이던 지난해 점주가 부담한 월 평균 인건비는 398만4000원으로, 총매출에서 상품 원가와 본사에 지급하는 가맹비를 제외한 총수익의 41.5%였다. 올해 시급이 16.4% 오르면서 월 평균 인건비는 463만7000원(48.1%)으로 상승했고, 이번에 10.9% 인상돼 내년부터는 514만2000원(53.3%)으로 치솟을 전망이다. 인건비 상승 탓에 점주들이 손에 쥐게 되는 최종 수익은 작년 195만원에서 올해 130만2000원, 내년엔 79만7000원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게 업계 주장이다.

알바 못 뽑아요 - 15일 충남 당진시의 한 편의점에 ‘알바 문의 사절’이라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인건비가 계속 오르자 알바생을 고용하지 않고 가족끼리 운영하기 때문이다.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8350원으로 결정하자 점주들은 “우리와 알바생 모두를 실업자, 빈곤층으로 내몰 것”이라며 반발했다.

계상혁 전편협 공동대표는 "내년 최저임금이 8350원이지만 주휴 수당과 4대 보험료 등을 포함하면 실제 지급하는 시급(時給)은 1만원을 훌쩍 넘는다"고 했다. 그는 "9700~9800원 정도인 지금도 허리가 휠 지경인데, 내년에 1만700~1만800원씩 줄 수 있는 이들이 얼마나 될지 의문"이라고 했다.

점주 상당수는 일주일에 2명 쓰던 알바생을 6명으로 늘리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 중이라고 했다. 주휴 수당을 아끼려는 고육책이다. 주휴 수당은 1주일간 규정 일수를 다 채운 근로자에게 주는 하루치 수당인데, 이틀씩 근무해 15시간이 넘지 않도록 조정해서 안 주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요일별로 여러 편의점을 떠도는 '메뚜기 알바'가 속출할 수 있다.

전편협은 "정부가 일자리 안정 자금 같은 실효성 없는 정책 추진을 중단하고, 카드 수수료 조정 등 영세 자영업자 부담을 줄여주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는 '을(근로자)과 을(영세 자영업자)의 싸움'을 원하지 않는다"며 "근접 출점이나 과도한 상가 임대료, 불공정 가맹 계약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정부와 가맹 사업 본부가 적극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전편협은 16일 확대 전체회의를 열고, 매달 하루 공동 휴업, 내년 1월부터 심야 할증과 카드 결제를 거부하는 방안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다 죽으라는 얘기"

골목 상권 자영업자들도 2년 연속 10% 이상 오른 최저임금에 대해 거칠게 비판했다. 서울 종로구에서 치킨집을 운영하는 김모(65)씨는 "(이렇게 최저임금이 오르면) 우리 부부는 폐지 주우며 노후를 보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씨는 "올해 월 순수익이 100만원도 안 된 적이 몇 번 있었는데, 내년에는 적자 보는 달이 얼마나 될지 걱정"이라고 한숨을 쉬었다. "2년 새 최저임금을 30% 가까이 올려버리면 이거 죽으라는 얘기 아닌가" "자영업자는 하루하루 피가 마른다"며 울분을 토하는 이들도 있었다.

한국외식업중앙회에는 각 지역 자영업자의 항의가 빗발쳤다. "이참에 무인 주문 기계를 도입하겠다" "직원들 다 내보내고 가게 규모를 줄이겠다"는 이들도 있었다. 이근재 부회장은 "중앙회 차원에서 회원들의 의견을 모아 국회, 청와대 시위 등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최저임금 인상을 비판하는 글이 14~15일 이틀간 300여 건 쏟아졌다. 한 40대 카페 사장은 '저는 최저임금 못 지킵니다'라는 글에서 "지금까지 알바생 4명과 일했는데, 다음 주부터 2명 줄인다"며 "정부는 제발 돈 없는 사람끼리 싸우게 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