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노사의 임금과 단체협상(임단협) 9차 교섭이 결렬됐다. GM 본사가 법정관리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20일을 불과 이틀 앞두고 열린 이번 교섭도 성과없이 끝나면서 한국GM이 결국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8일 한국GM 노사는 오후 1시부터 2시간여 동안 인천 부평 본사에서 임단협 9차 교섭을 진행했다.

양측은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며 별다른 접점을 찾아가지 못했다. 사측은 20일까지 복리후생 비용 절감 등을 담은 자구안에 합의할 것을 요구했고, 노조는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먼저 철회해야 한다며 맞섰다.

다만 이날 교섭에서 사측은 노조가 요구한 군산공장 근로자들의 고용 문제에 대해 별도의 수정안을 제시했다.

사측은 노조가 자구안을 수용할 경우 희망퇴직에 응하지 않은 군산공장 근로자 680명을 해고하지 않고 추가 희망퇴직과 전환배치, 무급휴직 등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일단 남은 군산공장 근로자들이 희망퇴직과 전환배치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전 직원을 다른 공장에 배치하기 어려울 경우 생산이 정상화되는 2022년까지 5년간 무급휴직을 쓸 수 있도록 배려하겠다는 것이다.

한국GM 관계자는 “그동안 노조가 이번 협상의 핵심쟁점으로 내세웠던 군산공장 직원들의 고용 문제에 대해 사측이 진전된 수정안을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사측은 또 내년 말부터 부평공장에서 트랙스 후속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생산을 시작하고 창원공장에서는 2022년부터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을 생산하겠다는 뜻을 노조에 전했다.

그러나 이같은 사측의 입장에 대해 노조는 군산공장의 고용과 신차 배정을 먼저 확정하고 자구안과 일괄적으로 타결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 관계자는 “데드라인이 불과 이틀 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군산공장 근로자 고용 문제에 대해 사측이 내놓을 수 있는 가장 진전된 안을 새롭게 제시한 것”이라며 “20일까지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