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윤태호 티엘성형외과 원장

최근 대한미용성형외과학회(KSAPS)에서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성형수술 1위는 눈성형인 것으로 밝혀졌다. 눈성형 중에서도 쌍꺼풀수술의 비율이 가장 높은데, 이 때문에 많은 이들이 쌍꺼풀수술이 간단한 성형수술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쌍꺼풀수술은 개개인의 눈의 모양과 눈꺼풀의 두께, 지방의 유무에 따라 쌍꺼풀수술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쌍꺼풀이란 윗 눈꺼풀의 아랫 가장자리 부근에 평행으로 홈이 있어서 눈꺼풀이 이중으로 보이는 것을 말하는데, 쌍꺼풀이 형성되어야 크고 또렷한 눈이 된다는 인식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쌍꺼풀수술을 희망하고 있다. 하지만 쌍꺼풀수술을 한다고 해서 모두가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는 것은 아니다.

만족도 높은 쌍꺼풀수술 결과를 원한다면, 매몰법과 절개법 등 자신에게 적합한 쌍꺼풀수술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매몰법은 눈두덩이에 지방이 별로 없거나 쌍꺼풀을 가지고 있지만 양쪽 라인이 다른 경우 혹은 기존에 쌍꺼풀 라인이 잡혀 있지만 종종 라인이 사라지는 경우, 눈꺼풀이 얇은 경우에만 한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수술 방법이다. 매몰법은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회복기간이 절개법에 비해 빠르고 라인이 자연스럽다는 장점이 있지만 절개법에 비해 쌍꺼풀이 풀릴 가능성이 높다.

절개법은 눈 주변의 피부가 두껍고, 눈두덩이에 지방이 많은 경우, 혹은 눈꺼풀이 심하게 처진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쌍꺼풀수술 방법으로, 절개를 통해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방과 근육을 제거하여 원하는 쌍꺼풀라인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티엘성형외과 윤태호 원장은 “개개인마다 눈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어울리고 자연스러운 쌍꺼풀라인을 만들기 위해선 적절한 수술방법을 진단 받아야 한다”며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알맞은 쌍꺼풀수술 방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