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30대 중반 남성 A씨는 지난해 부업으로 50만원 가까이 벌었다. A씨는 아이가 태어나자 ‘조금이라도 아껴보자’는 마음에 앱테크(어플리케이션과 재테크의 합성어)를 시작했다. 업무 외 시간에 소소하게 할 수 있는데다 쌓이는 적립금이 커지다보니 돈을 버는 재미에 맛을 들였다. 매일 인터넷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캐쉬백을 확인하는 것이 습관이 됐다.

# B씨는 하루에 한번 출석체크 인증글을 올린다. 쇼핑몰에서부터 로드샵 화장품, 은행 어플까지 들어가 매일 이벤트에 참여한다. 하루에 참여하는 출석체크가 9개 이상이다. 꾸준한 출석체크로 포인트를 받으면 물건을 구매할 때 할인받을 수도 있다. 간식 이벤트도 참여해 기프티콘을 받아 돈을 내지 않고 간식을 먹을 수 있는 날도 많다.

조선일보 DB제공

젊은층 사이에서 스마트폰이 돈벌이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젊은 세대는 ‘티끌 모아 용돈벌이’를 바라며 ‘앱테크’를 하고 있다. 과거에는 광고 클릭시 보상(리워드)앱이 주였지만 최근에는 이를 넘어 출석체크, 설문조사 등으로도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 광고 보면 포인트 고전 앱부터…택배, 영수증 관련 리워드앱까지

광고를 보면 포인트를 받는 앱은 셀 수 없이 많지만 아직도 인기를 끌고 있다. 캐시 슬라이드, 터치슬라이드, 쿠차슬라이드, 망고 스크린 등은 광고를 보고 포인트를 받는 리워드앱의 정석이다. 캐시슬라이드의 경우 잠금화면을 열때마다 회당 1~5원의 캐시가 적립되고 영상콘텐츠 시청시 7~10원, 친구추천시 100~1500원이 적립된다. 쿠차슬라이드도 잠금화면을 왼쪽으로 밀어서 광고를 보거나 검색, 연관 어플을 다운받으면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영수증을 올리면 포인트를 받는 앱과 광고를 보면 적립금을 주는 앱.

최근에는 특정 미션을 수행하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앱도 인기다. 캐시카우는 제휴 매장에서 사용한 영수증 사진을 찍어서 올리면 50~300원의 포인트를 적립시켜준다. 이 포인트는 음료, 제과부터 외식에도 사용가능하다. 2만원 이상부터는 현금으로 받을 수 있다.

택배파인더는 택배를 받을 때마다 50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택배파인더 포인트는 문화상품권, 기프티콘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택배파인더는 전화번호와 이름을 통해 택배를 자동검색하면 국내 주요 7개 택배사의 배송이 조회되는 서비스다. 택배예약도 가능해 호응을 얻고 있다.

◆ 주기적인 설문조사, 매일하는 출석체크로 용돈벌이

최근 온라인 설문조사는 인기가 많아 조금만 늦게 들어가도 설문조사가 끝나 있을 정도다. 엠브레인, 한국리서치, 패널나우, 마이서베이아시아, 오베이, 서베이링크 등 리서치관련 사이트만 해도 벌써 다섯개가 넘는다. 그중에서 가장 큰 호응을 받고있는 엠브레인의 경우, 메일로 온 설문조사에 참여하면 50~5000원 사이의 적립금을 얻을 수 있다.

엠브레인은 1만원 이상이면 현금으로 환급된다. 서베이링크는 5000점부터, 패널나우는 2000원부터 현금 출금이 가능하다. 틸리언은 OK캐쉬백으로도 포인트를 전환할 수 있다. 스마트 패널, 서베이링크, 엠브레인 등은 컴퓨터로 하는 것이 편리하지만 오베이, 틸리언 등은 모바일로도 편하게 할 수 있다.

매일 각종 사이트에 출석체크를 하며 돈을 버는 사람들도 있다. 20일 연속 출석체크하면 화장품이나 간식을 받기도 한다.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11번가, 위메프 등 쇼핑몰은 매일 출석 이벤트를 진행한다. 홈앤쇼핑은 1월 이벤트로 한번 방문시 50포인트를 지급한다. 1월 내내 출석하면 3050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11번가는 하루당 50마일리지, 위메프는 10포인트가 지급된다. 올리브영은 출석 10번 시 뚜레쥬르 2000원 상품권을, 해피포인트는 30일 연속 출석시 케이크를 받을 수 있다.

매일 같은 사이트에 출석체크를 하면 포인트, 상품 등을 받을 수 있다.

더페이스샵, 토니모리, 에뛰드하우스 등 로드샵 화장품 사이트에서도 비슷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더페이스샵은 10일 이상 출석하면 1000포인트, 20일 이상 폼클렌저, 한달 이상 5000포인트를 지급한다. 토니모리는 매일 출석시 100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옐로우 쇼핑과 GS냉장고 사이트는 연속 방문시 커피, 초콜렛 등을 받을 수 있다. 재테크 관련 카페 회원들은 매일 출석을 하고 관련 사진을 인증하며 서로를 응원하기도 한다.

그러나 앱으로 포인트를 모을 때는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포인트가 일정기간이 지나면 소멸되거나 환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일부 리워드앱은 출금한도를 높인 뒤 포인트를 지급하지 않다가 앱을 아예 없애버리거나 포인트를 모아도 환급을 해주지 않기도 했다. 실제로 관련 카페에는 일부 앱을 사용해 앱테크를 했지만 포인트 사기를 당했다는 글도 많다. 앱테크로 얻은 포인트는 갑자기 사라져도 구제를 받을 방법이 없다. 소비자들은 불만을 가지고 있어도 관련법이 없어 포인트를 다시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쌓은 포인트는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사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