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변화하지 않으면 소멸된다. 이는 자명한 사실이다. 그런데 많은 기업들이 변화하지 못하고 소멸한다. 그 이유는 기업의 생존에 필요한 또 하나의 필수적인 요소를 등한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안정이다. 일상적으로 진행되는 업무와 급여, 승진 경로는 직원의 직무적 안정성을 보장하고 각종 비용을 절감시켜준다. 변화와 안정이라는 상반된 가치를 동시에 추구해야 하는 것은 기업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다.

기업은 어떻게 변화와 안정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가. 안정이라는 가치에 대해 새롭게 해석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변화는 불확실성을 가져오지만, 변화하지 않는 기업이야말로 가장 높은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변화와 안정을 동시에 추구하는 세 기업의 사례를 소개한다.

첫 번째 사례는 IBK기업은행이 운영하는 문화콘텐츠 금융부이다. 2012년에 결성된 이 부서는 베테랑 등 영화와 드라마, 공연, 음악, 애니메이션에 직간접으로 투자하고 있다. 투자수익률에 대한 자세한 검증이 필요하지만, 보수적 투자 문화가 지배적인 은행권에서 문화콘텐츠 같은 불확실한 투자에 뛰어들어서 수년간 시중대출금리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성과를 내고 있다.

문화콘텐츠 금융부는 안정적 경영을 무시한 무모한 투자를 하는 것인가. 이 사업부 역시 사내의 엄격한 대출 심사 과정을 거치고 있다. 다만 불확실할 수 밖에 없는 투자 대상 문화콘텐츠의 가치를 현실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상당한 독립성과 재량권을 가지고 기존 관행에 얽매이지 않는 평가 방식을 개발해 왔다.

IBK 기업은행도 개별적 문화상품의 투자수익률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실패에 관용하는 정책을 폈다. 개별적, 단기적으로 보면 매우 불확실한 투자이지만 체계적, 장기적으로 보면 투자 대상의 범위를 확대하여 안정적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두 번째 사례는 고어 사의 독특한 조직 구조이다. 이 회사는 잘 알려진 대로 방수발포의 고어텍스를 제조하는 기업이다. 그런데 고어 사가 원래 만들던 제품은 전선 피복이었다. 전선 피복의 분자 구조를 조금 변형하면 방수 기능을 가진 옷감을 만들 수 있다.

이 회사가 만드는 기타 줄도 업계 3위 이내에 든다. 이것 역시 전선 피복의 분자 구조를 조금 변형해 개발한 것이다. 매우 우수한 인력을 갖춘 연구개발팀을 두고 끊임없는 연구와 투자를 통해 이런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성공 비결은 다른 데 있다. 고어 사에서는 직원들끼리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발견하면 자발적으로 팀을 결성할 수 있다.

조직의 규모가 커지면 그에 반비례해 직원들 사이의 소통 빈도가 낮아진다. 그래서 한 사업장의 규모를 150~200명 수준으로 유지한다. 기업은 직원의 소통을 장려하고, 직원은 기업 내에서 변화를 추구한다. 그 결과 고어 사는 다각화된 제품에서 창출되는 안정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세 번째 사례는 국내에서 스마트워크를 선도적으로 도입한 유한킴벌리이다. 예전에는 이 회사 직원들도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칸막이로 구분된 독립된 공간에서 일했다. 그런데 2011년 내부 조사 결과 직원의 절반 정도가 출장이나 기타 외부 업무로 인해 자리를 비우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대외 활동이 빈번한 임원들의 경우 공석 비율은 65%에 달했다.

유한킴벌리는 개인 좌석을 구분하는 칸막이를 없애고 마치 공공도서관에서처럼 직원들이 아침에 출근하는 순서대로 마음에 드는 자리에 앉도록 업무 환경을 바꾸었다.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하루 아침에 자리가 없어지고 대신 자신의 물건을 사물함에 보관하는 것은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다. 십 수년을 회사에 헌신한 결과 마침내 독립적인 사무실을 갖게 된 임원들은 억울한 마음도 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스마트워크 정책 덕분에 약 20% 정도의 여유 공간이 생겼다. 회사는 이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했다. 운동이나 조리를 할 수 있는 장소를 비롯해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회의실, 접견실, 스탠딩 책상, 텔레컨퍼런스에 적합한 공간을 신설했다. 임원회의나 음악회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되는 개방형 라운지도 만들었다.

칸막이가 없어지면서 분위기가 밝아졌고 공기의 질도 좋아졌다. 직원들은 직무몰입도, 소통,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에 대한 이해 등에서 긍정적 평가를 내리고 있다. 개인 공간이 사라진 변화된 업무 환경에서 이 회사는 전사적으로 안정적인 공감대를 추구하고 있다.

독립적 하부조직을 통해 변화를 관리하는 IBK 기업은행, 의도적으로 소규모 집단을 유지하며 조직원의 소통을 장려하는 고어 사, 물리적으로 개방적 공간을 통해 새로운 조직 문화를 만들어가는 유한킴벌리는 변화와 안정을 동시에 추구하는 좋은 사례들이다.

우리 주변에는 더 많은 기업 사례들이 존재할 것이다. 변화와 안정은 단지 기업의 성공에만 적용되는 개념은 아니다. 성공적인 기업 사례를 개발하고 분석하는 일은 경영학이 사회에 대해 공헌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