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는 수술 후 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나 염증 발생 가능성이 적고 상처 관리가 용이해 여름보다 성형수술 수요가 2배 정도 높다. 특히 눈꺼풀 위에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 눈매를 또렷하게 만들고 이미지를 개선해주는 쌍꺼풀 수술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양정민 부천 예손병원 성형외과센터 원장

쌍꺼풀 수술은 크게 매몰법과 절개법으로 구분된다. 매몰법은 눈꺼풀의 두께가 얇거나 피부가 처지지 않은 경우 주로 시행한다. 절개하지 않고 눈꺼풀에 미세한 구멍을 낸 뒤 실로 봉합해 쌍꺼풀 선을 고정하는 방법으로 회복이 비교적 빠르다. 하지만 눈꺼풀이 두껍고 지방이 많을 경우에는 라인이 빨리 풀려 재수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절개법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절개법은 눈꺼풀을 쌍꺼풀 라인에 따라 절개한 후 지방과 근육, 피부를 일정 부분 제거하는 방법이다. 이 수술법은 매몰법보다 수술 후 부기가 오래 지속되고 회복이 느리지만, 지방제거와 안검하수 교정 등 다양한 시술과 병행할 수 있다.

양정민 부천 예손병원 성형외과센터 원장은 “쌍꺼풀 수술은 신체 부위 중 가장 얇은 피부 조직인 눈꺼풀을 다루는 수술”이라며 “눈 구조에 따라서도 수술 방법이 달라지므로 여러 조직이 복잡하게 구성돼있는 눈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의료진에게 수술받는 것이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양 원장은 “병원 선택 시 무균 수술 시스템 등 안전한 의료 환경이 조성돼있는지도 미리 확인해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