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자귀나무(콩과) 낙엽 소교목
Albizia kalkora

개화 : 6~7월 결실 : 10~11월 높이 : 6~8m
유래 : 잎이 큰 자귀나무 종류라는 뜻의 이름
중국, 일본, 타이완, 한국 등지에 분포한다. 전남 목포시의 바닷가 근처 산지와 인근 섬 지역에서 자란다.

: 수꽃양성화한그루이고, 6~7월에 가지 끝에 달리는 원추꽃차례에 황백색 꽃이 모여 핀다. 드물게 연한 분홍색으로 피는 것도 있다. 매우 좋은 향기가 난다. 꽃받침통은 자귀나무보다 약간 길고 끝이 5갈래로 얕게 갈라진다. 화관은 종 모양이고 겉면에 털이 있으며 끝이 5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많고 2.5~3.5㎝로 길다. 꽃차례의 가운데에 1~2개의 양성화가 달리고 그 주위에 여러 개의 수꽃이 둘러싼다. 양성화는 수꽃보다 화관의 통부가 길고 수술이 옆으로 퍼진다.

: 어긋나게 달리고, 2회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긴 타원형이고 15~25개이며 길이는 2~4.5㎝, 폭은 0.5~1㎝이다. 끝은 둥글고 양면에 누운 털이 있다. 밤이 되거나 햇볕이 약해지면 작은잎들이 서로 마주보며 접히는 수면운동을 한다.

열매 : 협과이고, 10~11월에 갈색으로 익는다. 8~17㎝의 납작한 긴 타원형이다. 씨는 납작한 타원형이고 흑갈색이다.

나무껍질 : 짙은 회갈색이고 세로로 갈라진다. 겨울눈은 잎자국 속에 숨어 있다.

원포인트 : 자귀나무에 비해 작은잎이 타원형으로 둥글고 큰 점이 다르다.

왕자귀나무
왕자귀나무의 양성화(중)와 수꽃(좌우)
왕자귀나무의 분홍색 꽃
왕자귀나무의 잎
왕자귀나무의 잎 뒷면
왕자귀나무의 열매
왕자귀나무의 씨
왕자귀나무의 나무껍질
왕자귀나무의 겨울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