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V라인과 작은 얼굴을 선호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성형 트렌드가 ‘호감형 인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정수 유봄성형외과 원장

그렇다면 호감형 인상을 지닌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먼저 얼굴 광대뼈의 위치는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적당한 볼륨감이 있는 얼굴은 자신의 나이보다 어려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그 반대로 앞광대나 옆광대가 지나치게 돌출돼 있으면 생기 없어 보이고 실제 나이보다 더 많게 보일 수 있다.

이정수 유봄성형외과 원장은 “광대축소술은 크게 ‘구강 내 절개법’과 ‘내시경을 이용한 두피 절개법’으로 나뉘는데, 환자의 골격상태에 따라 수술법을 선택, 사용하는 수술기구와 시스템이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구강 내 절개법은 앞광대와 옆광대가 모두 돌출돼 인상이 강해 보이는 사람에게 적합한 수술법이다. 앞광대와 위 턱뼈를 포함, 광범위하게 절골할 수 있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고 흉터가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내시경을 이용한 두피절개법은 옆광대 축소에 효과적인 수술법이다. 시술 후 Z모양으로 정렬돼 ‘Z광대축소술’이라고도 불린다. 입안 절개 없이 3cm가량의 두피를 절개한 후 내시경을 통해 앞광대의 볼륨감은 유지하면서 옆광대를 축소하는 수술로 수면마취로 진행되며 고정장치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 원장은 “안면윤곽 수술은 받기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얼굴 뼈의 선, 비율, 모양을 정확하게 분석을 한 뒤 수술해야 한다”며, “반드시 풍부한 시술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사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